정규직 채용비리 노 사 간부 '짜고친 고스톱'

▲ '㈜한국GM' 부평공장 전경 사진. ⓒ문한기 기자

한국GM 비정규 직원인 A씨는 지난 2006년부터 2014년까지 9차례나 정규직 '발탁 채용'에 지원했지만 탈락했다.

A씨는 수차례 고심 끝에 취업브로커를 통해 돈을 써서라도 합격하기로 마음 먹고 취업브로커 접촉을 시도하던 중 외숙모가 회사 식당에서 근무한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외숙모에게 부탁하여 취업브로커인 회사 내 세탁소 운영자를 접촉한 A씨는 취업브로커가 요구하는 돈을 마련하기 위해 처에게 부탁하여 은행에서  4천300만원을 대출을 받았다.

A씨는 외숙모를 통해 취업브로커에게 전달했지만 외숙모는 4천300만원 중 2천300만원은 자신이 챙기고 2천만원을 취업브로커에게 전달했다.

 한국GM 비정규 직원인 B씨도 지난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차례나 정규직 '발탁 채용'에 지원했지만 탈락했다.

B씨 또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합격이 불가능하다는 현실에 직면하고 사내 채용 취업브로커를 접촉해 7천500만원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대출·사채 등 급전 마련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B씨는 어머니에게 사정을 얘기하고 설득해 어머니 소유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아 7천500만원을 마련했다.

이 돈을 취업브로커에게 주려고 했으나, 채용비리 수사로 1천만원만 건냈다가 수사 후 다시 반환 받았다.

이들이 이렇게 취업브로커에게 거액의 금품을 주면서까지 정직원 전환을 꿈꾸는 이유는 '정규직 채용'이 되고 나면 '연봉이 2배'가 상승하고 각종 수당 상승, 학자금 지원 등 복지혜택 뿐만 아니라 '대기업 직원'이라는 소속감과 고용안정 등 유형·무형의 가치가 채용청탁금보다 훨씬 높다고 판단해 수천만원을 건네는 것이다.

이에 검찰은 지난해 5월부터 '㈜한국GM 정규직 채용비리' 노조 핵심간부와 회사임원이 결탁한 조직적이고도 고질적인 비리구조를 8개월간 수사해 적발했다.

'한국GM 정규직 채용비리' 관련 노사부문 전·혁직 부사장 2명 등 회사임원 3명을 기소하는 등 총 31명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인천지방검찰청 특수부(김형근 부장검사)는 7일 업무방해 혐의로 노사부문 전·혁직 부사장 2명과 회사임원 3명 등 5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또한 채용 비리 관련해 노조 지부장을 비롯해 전·현직 노조간부 17명 등 총 26명을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9명 구속기소)했다고 추가로 밝혔다.

▲ 전 노조지부장의 주거지 압수·수색 중 화장실 천장에서 4억원과 차량에서 5,000만원의 현금 뭉치가 발견됐다.

이들은 정규직 채용비리 관련해 총 금품 수수액 11억 5천200만원 중에 노조 핵심 간부 17명이 8억 7,300만원으로 75.7%를 챙겼으며, 특히 노조 지부장을 역임한 2명은 취업 및 납품브로커로서 정규직 취업뿐만 아니라 각종 납품업체 선정에도 관여하며 전방위적으로 막대한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청탁대상자들에 대해 성적조작 등을 통해 합격시키는 행위를 주도한 노사부문 전·현직 부사장 2명과 회사임원 등 3명은 지난 2012년 5월부터 2016년까지 총 6회에 걸쳐 이루어진 정규직 합격자 346명(부평공장) 중 123명으로 35%에 이르고 있다고 나타났다.

▲ 한국GM 부평1차체공장. ⓒ문한기 기자

이에 한국GM은 생산직 직원 발탁채용을 일반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인사부문(HR)이 아닌 노무를 담당하는 노사부문(LR)에 담당케 함으로써 노사간의 결탁에 의한 채용비리가 가능했던 측면이 있으므로, 생산직 채용도 인사부문에서 통합하여 담당하기로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납품비리와 채용비리에 모두 관여해 총 5억8천여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는 전직 노조지부장은 집 화장실 천장에 현금 4억원을 숨겨두었으며, 차량에 5천만원을 숨겼지만 검찰 압수수색에 의해 드러났다.

검찰은 향후 관내 기업 채용 및 납품비리에 대해 지속적인 첩보수집과 수사를 통해 관련 부패 근절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