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13개 문화예술단체 47개 사업에 10억원 지원 결정 비판

[인천=문한기 기자] 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이 여전히 구시대적인 '예총-민예총' 관련 문화단체만 대상으로만 이루어지고 있어 인천 문화예술의 다양한 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이하 공공성네트워크)는 23일 논평을 내고 "새로운 문화예술의 발굴육성을 위해서라도 두 기득권 단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지원사업은 폐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공성네트워크는 '예총-민예총'에 대하여 "과거 권위주의 독재정권 시절 이래 관변 문화단체로서 문화예술의 기득권 조직으로 비대화하면서 오늘날까지도 인천 문화예술계의 주요한 문화시설을 수탁운영하고 있고 예산마저도 상당 부분을 독점하며 기득권을 누려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사)한국민예총의 지역조직인 인천민예총도 그동안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해왔으나 마찬가지로 기득권에 편입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공공성네트워크는 "오늘날의 문화예술지형은 다양한 주제와 영역에 걸쳐 새로운 이념과 형식, 주체들로 급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총과 민예총'을 중심으로 한 기득권 문화예술단체를 중심으로 얼마 되지 않는 인천시 문화예술 예산을 독점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있어 심각한 장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총과 민예총의 경우 사업비도 아닌 경상운영비까지 지원하는 것은 지나친 특혜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두 단체 소속이 아닌 또 다른 젊고 참신한 문화예술 활동가들과 단체, 공간들의 지원을 상대적으로 저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공성네트워크는 "지역문화예술의 역동적 변화와 발전에 커다란 장애가 되고 있는 인천시의 기간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은 구시대적 문화행정의 표본으로 당장 폐지해야 한다"며, "보다 많은 인천의 문화예술인들이 골고루 예산지원을 받아 지역문화가 더 넓고 크게 발전했으면 한다"고 바램을 나타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21일 인천시청 2층 영상회의실에서 '2017 문화예술진흥위원회'를 열고 13개 문화예술단체의 47개 사업에 1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문화예술단체 지원에는 모두 13개 단체에서 50개 사업(총13억3천386만원)을 신청해 이 중 3개 사업을 제외하고 모두 심의를 통과했으며, 지난해보다 약 1억3천만원 증액된 예산이다.

▲ <표> 2017년 인천시 기간문화예술단체 시비지원사업 결정 내역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