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키리졸브·독수리연습 중단촉구

▲ 13일 오전 10시 인천시민사회단체 30여명은 인천시청 중앙계단에서 한반도에 핵전쟁 위기를 불러오는 '한미연합 키리졸브·독수리연습 중단'과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한미양국에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인천=문한기 기자] 인천시민사회단체가 한반도에 핵전쟁 위기를 불러오는 키리졸브·독수리연습의 중단과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한미양국에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시민단체 관계자 30여명은 13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중앙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 키리졸브·독수리연습 중단'을 촉구했다.

현재 한반도 유사시 미군 증원 전력을 신속히 전개하기 위한 지휘소연습인 키리졸브 연습이 13일부터 시작되며, 지난 1일부터 야외기동훈련인 독수리연습이 전개 되고 있다. 또한 오는 4월초에는 한미연합 해병대 상륙훈련이 실시될 예정이다.

인천지역연대 등 시민단체는 "북한에 대한 선제공격과 체재붕괴까지 상정한 초공세적인 한미연합연습이 실시되고 있으며, 사드 운용절차 훈련을 포함한 동북아 MD 및 동맹 구축을 위한 각종 군사적 조치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연습은 지난해 10월 열린 48차 한미연례안보협의회의(SCM)에서 한미당국이 합의한 '맞춤형 억제전략(TDS)과 4D 작전개념 이행지침 실행력 제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맞춤형 억제전략은 북한이 핵무기나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할 징후만 보여도 핵 또는 재래식 정밀유도무기로 선제공격을 한다는 전략이다.

4D 작전개념은 MD 공격작전을 구체화한 것으로 '북한의 탄도미사일 공격에 맞서 북의 미사일 기지를 선제 타격'한다는 초공세적 내용이다.

▲ 13일 오전 10시 인천시민사회단체 30여명은 인천시청 중앙계단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 한 관계자가 '이러다가 전쟁난다'라는 문구에 피켓을 들고 있다.

시민단체는 "이 같은 대북 선제공격적인 군사전략에 따른 작전계획과 연합연습, 이를 위한 무기체계의 전개는 한반도에서 핵전쟁 가능성을 한층 높이고, 군사적 대결을 격화시켜 평화와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미연합연습을 비롯한 대북 공격적 군사태세의 강화에 대해 "세계 어디서도 벌일 수 없는 최대 규모의 선제공격적 전쟁연습을 벌이는 것 자체가 유엔헌장 2조 4항이 금지하고 있는 '무력의 위협'에 해당한다"며, "평화적 통일을 천명하고 침략전쟁을 부인하는 헌법 4조와 5조 위반이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는 "한미당국은 박근혜 탄핵과 파면 사태로 인해 나라가 혼란에 빠진 상황에서도 사드 한국 배치에 몰두 하고 있다"며, "지난 6일 오산 공군기지에 발사대 2기와 일부장비가 도착하는 등 이르면 4월부터 작전운용에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한미양국에게 키리졸브·독수리연습을 중단하고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폐기와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는 한반도 체결에 나설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