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신도시연합대책위원회, 검단신도시 건설 관련 기자회견

▲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인천뉴스 DB

[인천=이연수 기자] 인천시 서구 검단 주민들이 내년 1월부터 시행하는 '쓰레기 직매립 제로(0)화 정책'을 이유로 서울시와 경기도 등 4자협의체가 추진 중인 수도권매립지 공동소각장 설치에 반대하고 나섰다.

검단신도시연합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5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소각장 신설을 강력히 반대한다"며 "이는 2018년 아파트 분양예정인 검단신도시에 심각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향후  40~50만명 인구유입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천시가 소각장 설치를 수용할 경우, 쓰레기매립지 사용이 무기한 연장되는 것이 아니냐는 주민들의 우려가 현실이 된다"고 지적했다.

▲ 신중호 검단신도시연합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5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소각장 신설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는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이연수 기자

신중호 검단신도시대책위원장은 "24톤급 쓰레기 차량으로 인해 환경피해를 수년간 받아왔는데 소각장까지 떠안으면 안된다"며 "쓰레기매립지로 인해 고통받아온 검단이 향후 40~50만명의 인구유입이 예상되는 수도권의 마지막 명품 신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 소각장 신설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책위는 검단신도시 건설과 관련하여 ▲검단신도시와 아라뱃길 연계를 위한 아라뱃길 내 출렁다리 설치 ▲신도시내 금정산,배내산, 만수산, 황화산 연계 둘레길 조성 ▲유현4거리에서 태리간 신설도로 구간 기존 안 고수 ▲1-2 LH구간 토지보상 원만한 해결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유현4거리에서 태리간 신설도로 구간에 대한 대안으로 "출발 지점을  101(원당역) 사거리 중심지역에서 매립지도로 연결하되 연결되는 매립지도로 전구간을 광폭도로화 해 승용차 도로와 화물차 도로를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