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계 반응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안 통과를 두고 지역신문 업계와 언론 시민단체에서는 우려와 환영의 시각이 교차하고 있다. 자칫 법안이 잘못 운영될 경우 독버섯에 거름을 주는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강명수 인천뉴스 대표는 이 법안에 대해 “지역일간지 뿐만 아니라 구단위의 풀뿌리 신문들까지 지원한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법이 통과되더라도 정말 건강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언론에게 돌아가야 하는데 자칫하면 큰 어려움을 겪지 않거나 계도지성 언론들에게 도움이 돌아가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강명수 대표는 “지역에서 검증된 시민단체가 위원회를 구성, 신문의 논조와 건강성을 평가해 지원받을 수 있는 신문사들을 가려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전북중앙신문 강태원 지방부장은 “지역신문을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발상은 좋으나 피부에 와닿는 작은 일부터 해야 한다”며 “우편발송비 지원이나 기자연수 지원 등이 바로 그 첫걸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신문발전지원법안 제정 이후 지역신문발전위원회를 어떻게 운영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광주지역 한 일간지 부장은 “발행부수는 얼마나 되는지, 실질적으로 독자들에게 신문이 어느 정도 보급되는지를 파악해 언론사를 가려 지원하지 않으면 지방언론사만 더욱 난립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국언론노조 경인일보지부 김순기 위원장은 “지역일간지는 문화관광부에서 집계하지만 그마나 지역주·월간지는 실태조차 파악이 안되는 상황”이라며 “법이 문제가 아니라 지역언론개혁을 위해서 그 실태는 어떤지,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중석 지방분권국민운동 대변인(강원도민일보 상무)은 “언론시장의 균형을 잡는 법안으로서의 의미가 있지만 주간신문까지 지원대상에 들어가면서 선택과 집중의 의미가 훼손된 감이 있다”며 “이 법안으로 금전적 지원은 별로 안될 테지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지역언론에 관심을 갖게 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미디어오늘에서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