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해경청은 루원시티로, 인천해양경찰서는 청라로

이학재 의원(바른미래당/ 인천 서구갑)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박경민 해양경찰청장을 만나 해경 본부의 인천 이전으로 인한 중부해경청과 인천해양경찰서의 청사 확보에 관해 의견을 나누며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인천 서구 루원시티 이전 요청서’를 전달했다.

이 의원은 “해경이 인천해양경찰서 부지로 청라 내 공공부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해당 부지가 인천해양경찰서 청사로 확정되면 향후 청사 건립에 소요되는 예산 확보 등 이전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박 청장에게 인천해양경찰서를 청라로 옮길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해경 본부가 인천으로 되돌아오면 현재 송도 해경 청사에 있는 중부해경청을 어느 지역에 둘 것인지 결정을 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중부해경청은 서해5도 지역에서 충청남도까지 관할 구역이지만 서해5도 및 NLL 인근의 북한의 군사적 위협과 중국 어선의 불법 어로 작업 등을 고려하면 인천에 청사를 두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중부해경청을 인천에 존치한다면 최적지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내 공공부지를 추천한다. 해당 부지에는 인천시 2청사 입주가 예정돼 있어 중부해경청이 입주할 경우 행정타운으로 조성돼 시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인고속도로, 2외곽순환도로, 인천지하철 2호선, 서울지하철 7호선과 바로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며, 청라국제도시, 가정지구, 루원시티와 같은 신도시와 인접해 있어서 정주여건이 뛰어난 만큼 다른 어느 지역보다 청사 부지로 입지 조건의 뛰어나다”라며 박 청장에게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했다.

이에 박 청장은 “인천해양경찰서 부지는 기획재정부가 구매한 청라의 공공부지를 사용하게 해달라고 요청해 놓은 상태”라며 청사 부지로 확정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리고 중부해경청에 대해서 박 청장은 “오늘 좋은 부지(루원시티 내 공공부지)를 제안해 주어서 감사하다. 중부해경청의 관할 지역이 넓은 만큼 인천을 비롯해 다른 시도와 함께 최적의 부지를 찾도록 검토를 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현재 해경 본부는 3월 중 인천으로 이전 고시가 날 예정이며, 해경이 다시 송도 청사로 옮길 경우 현재 청사를 쓰고 있는 중부해경청과 인천해양경찰서는 임시 청사로 이전해서 신청사를 물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