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논현고(교장 장인선)는 지난 14일에 전교생을 대상으로 수학 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각반 교실과 수학교과실 등에서 파이데이 행사를 실시했다.

파이데이는 원의 둘레와 지름 간 비율을 나타내는 원주율(  = 3.141592...)의 앞 세 자리와 같은 3월 14일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은 각국 수학계를 중심으로 파이를 먹으며 파이(  )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를 연다.

최초의 파이데이는 미국의 한 수학 동아리에서 시작되었는데, 2009년 미국 하원이 3월 14일을 공식 지정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켜 정식 기념일로 제정된 이후 최근 여러 나라에서 파이데이 행사가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인천논현고에서는 이날을 ‘HAPPY  DAY’로 정하고,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파이를 나눠 먹으며 ‘파이의 역사’, ‘파이 스토쿠’, ‘내 발자국 안의 파이’, ‘파이값 외우기’, ‘파이 안에 내가 있다’, ‘파이 포토존’ 등의 행사를 벌여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였다.

이날 활동에 참여한 2학년 김** 학생은 “어렵게만 느껴지던 수학이었는데, 실생활에서 원주율을 직접 구하고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수학과 가까워진 것 같다.”고 말하였고, 장인선 교장은 “상업적인 화이트데이가 아닌 파이데이로 수학적 의미를 부여하여 수학을 문화행사로 즐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