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5년간 3조 투입 원도심 부흥 3대 프로젝트' 김교흥 '인천도시재생청' 박남춘 '도시창조 개발원' 홍미영 '도시재생위원회' 신설

▲ 유정복 인천시장이 21일 원도심 부흥 3대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인천뉴스

6·13 인천시장 출마 후보들이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 장밋빛 청사진과 추진 기관 설립 등을 제시해 선거용 공약(空)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인천 시장 후보로 확정된 유정복 시장은 21일 5년간 3조원을 투입해 원도심 부흥 3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민주당 김교흥 예비후보는 인천도시 재생청을, 홍미영 예비후보는 시장 직속의 도시재생위원회를 꾸려 원도심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제시했다.

인천시장 출마 선언을 앞두고 있는 박남춘 의원도 가칭 '인천도시창조개발원'을 신설 하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21일  ‘일하고 즐기며 사는 도시’로 바뀐다는 주제로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를  발표했다.앞으로 5년간 3조 투입하여 원도심 혁신 3대 프로젝트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사에서 곳곳에 공원과 주차장이 있고 4차 산업이 발전하며 첨단 안전시스템으로 사고가 없고 문화가 숨쉬는 원도심을 만드는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를 올해부터 5년간 추진한다고 밝혔다.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는 원도심 혁신 3대 프로젝트 추진, 경제기반 조성, 생활여건 개선 등 3대 전략으로 짜여졌다.

혁신 3대 프로젝트는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 개항창조도시 프로젝트,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등으로 이뤄졌는데,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은 옹벽‧방음벽을 허물고 2024년까지 왕복 6차로 도로에 공원·실개천·문화시설이 있는 시민 소통공간으로 탈바꿈 시키는 ‘인천대로 J프로젝트’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원도심 재생사업의 탄력을 위해 인천도시재생청을 반드시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부평구 부평2동 부평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관계자들과 만나 재개발 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는 “인천은 원도심에 80%, 신도시에 20% 인구가 살고 있는데, 개발이 신도시인 경제자유구역 위주로 가다 보니 원도심·신도시간 격차, 불균형 발전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제는 원도심 지역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균형 발전을 위해 원도심 발전에 역점을 둬야 하고 이를 전담할 기구 설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정무부시장 시절 원도심활성화추진단장을 맡아 원도심 재생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저층주거관리사업을 추진했지만 재정과 재직 기간의 한계 때문에 미진하게 끝나 아쉬움이 많다”며 “인천경제청과 비슷한 위상의 도시재생청을 만들어 원도심 재생과 활성화에 가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인천시장 출마선언을 앞두고 권역별 경청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인천 남동갑)은 지난 12일 ‘중구·동구·옹진군’경청 투어에서 “중 동구지역의 최대 현안인 인천내항재개발 등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비롯, 개항유적지로서의 역사문화를 복원하고, 가치를 더하는 작업을 통해 상해, 홍콩, 오사카에 버금가는 도시로의 변모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천은 그동안 경제자유구역 내 신도시 중심의 도시개발정책에 치중하다보니 도시양극화와 지역간 갈등·소외감이 커졌다”며 “경제자유구역청에 집중된 인천시정의 중심축을 원도심 재생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청의 위상과 권한에 버금가는 ‘도시창조개발원(가칭)’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한 참석자는 “원도심 낙후에 대해 지역민들의 소외감이 크다"며 "교통 환경 교육문제 모든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최근 경인고속도로가 일반화도로가 되면서 지역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에 적극적인 관심과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홍미영 예비후보는 지난해 12월 13일 인천시장 출마선언을 통해  '사람중심 도시재생' 추구를 특히 강조하며 원도심 주거환경개선과 상권활성화, 공동체 마을을 실현하고 신도심과 원도심 간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시공사를 내세운 관 주도 도시재생뉴딜 정책보다는 주민과 시민사회가 권한을 갖고 관은 지원하는 방식으로 원도심 재생을 추진할 것과 시장 직속 도시재생위원회를 꾸리겠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김응호 예비후보는 개발이익 50% 환수를 제도화하고, 이를 원도심에 투입해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더불어 민주당 인천시당은 21일 유정복 시장은 지지부진한 사업들 수습부터 제대로 하라고 꼬집었다.

인천시당은 이날 유정복 시장의 원도심 부흥 3대 프로젝트 발표에 대해 보도자료를 내고 "4년 동안 부채 일부 감축이 유일한 치적인 시장의 ‘백화점식 비전 제시’에 시민들은 전혀 공감하지 못한다"며 "선거용 선심성 정책 남발 말고, 지지부진한 사업들 뒷수습부터 제대로 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면밀한 사업성 검토도 없이 백화점식으로 사업을 나열한 정책 급조 행태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업무에 집중해야 할 시 공무원들을 시장 본인 재선을 위한 기자회견장에 불러모은 것은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