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2006년 약속한 ‘세브란스 병원 건립’ 이행 안했는데 또 부지제공 "비판

▲ 유정복 인천시장과 연세대 총장 등이 29일 연세대 국제캠퍼스 언더우드 기념도서관7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연세대 국제캠퍼스 조성사업(2단계) 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뉴스

인천지역 시민단체와 민주당 박남춘 이원이  인천시와 연새대 2단계 부지협약은 특혜라며  2단계 협약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27일 투자유치기획위원회를 열어 ‘연세대 송도캠퍼스 2단계 부지 공급 계획’을 조건부 승인한데 이어 29일  연세대 측과 ‘국제캠퍼스 2단계 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시는 “이번 협약은 송도지구 11공구(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인근)내에 토지 공급 규모, 사업내용, 추진시기 결정 및 1단계 미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한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꾀하고자 체결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협약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다.

연세대는 1학년의 기숙사 생활 말고는 1단계 협약에서 약속했던 석·박사 과정과 정보통신기술(IT)ㆍ생명공학기술 관련 학과 개설, 한국어학당·외국대학 유치, 생명공학기술 연구과학단지 조성 등 대부분의 협약사항을 아직까지 이행하지 않고 있다. 특히 1단계의 핵심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 1000병상 규모의 송도세브란스병원은 2010년 건립하기로 했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9일 "이번 2단계 협약은 신의 성실의 원칙을 준수하지 않은 연세대에, 선거를 앞두고 특혜를 베푸는 방식으로 추진되었다"며 "천시는 2단계 협약이 체결이 아니라 연세대에 1단계협약의 준수를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혜 논란도 제기됐다.

시단체는 "11공구 매립면적 감소로 인하여 당초 30만평이었던 토지공급 규모가 10.2만평으로 축소됐다"고 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보면 특혜성 시비 요소가 많다. 

전체부지는 1/3로 줄었으나 수익부지는 당초 8만평에서 6만평으로 일부만 축소됐다. 반면에 비용이 많이 드는 교육연구용지는 19만평에서 4.2만평으로 대폭 축소됐다.

한마디로 비용은 최대한 줄이고 수익은 그대로 보존해 준 것이라는 게 시민단체의 지적이다.

인천 또한 토지공급가격도 특혜의 소지가 있다. 

1단계에서는 조성가격 158만원의 부지를 교육연구용지로 50만원에 공급했다.

 조성가격 대비 32% 수준이다. 2단계에서도 398만원에 조성된 부지를 123만원에 공급했다.

. 31%의 가격대 이다. 특별한 앵커시설도 아닌 상태에서 공급가격은 더 낮춰 준 것이다.이는 결국 1단계보다 더 큰 특혜를 준 것이다.

평화복지연대는 "송도세브란스병원의 2020년 착공에 대한 이행의지도 확인 가능하지 않음에도 갑자기 추진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2단계 협약은 1단계 부지에 병원이 착공되는 2020년에 했어야 한다"며 선거용 이벤트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박남춘의원(남동갑)은 29일 "연세대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글로벌캠퍼스 조성 1단계 사업으로 캠퍼스·병원·교육연구시설 등을 조성하기로 했으나, 12년이 지나도록 병원은 착공조차 하지 않았다"며 "기존 협약을 지키지 않은 연세대에 특혜부터 덜컥 안겨준 이유가 ‘지방선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내부적으로도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