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도시 인천 만들기' 토론회에서 제언 쏟아져 나와

▲4일 열린 평화 도시 인천만들기 토론회   ⓒ 인천뉴스

최근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목전에 두고 김정은 위원장이 전격적으로 중국을 방문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들의 지형이 숨 가쁘게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지역에서 평화도시를 만들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4일 인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평화도시 인천만들기 토론회에서는 평화도시 인천에 대한 욕구는 매우 높아지고 있으나 평화도시를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기반이 매우 미약하다는 목소리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대중적·역사적·교육적·시스템적 토대가 마련되지 않아 평화통일 도시로의 역량이 몹시 미흡하다는 것이다.

반대로 예상보다 빠른 흐름으로 동북아 지역 국제정치 지형에 근본 변화를 가져올 앞으로의 시대에 대비한 평화도시 인천을 위한 제언들도 쏟아졌다.

▲ 김국래 중국사회과학원 박사

먼저 발제에 나선 김국래 중국사회과학원 박사는 한반도 정세와 평화통일 전망을 주제로 특히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대회전의 세 번째 막이 오르고 있다”며 “남북 모두 주변국들이 무시할 수 없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주변국들과의 관계 역시 19세기나 20세기 당시와는 다른 양상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남북협력과 다자 협력을 통해 막이 오르고 있는 이번 세 번째 대회전을 통해 우리 민족은 한반도의 주인자리로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의 말에 의하면 19세기에 진행된 첫 번째 동북아 대회전의 결과 한반도는 식민지로 전락했으며 20세기 두 번째 대회전은 한반도의 분단과 전쟁으로 이어졌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평화통일 전망 속 인천지역 과제를 주제로 두 번째 발제에 나서서 평화도시를 위한 인천시 및 인천시민사회의 노력 등을 짚었다. 이어 평화도시 인천을 위해 고민한 흔적이 역력한 실질적인 제언들을 쏟아냈다.

▲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

이 사무처장이 내놓은 제언은 ▲인천지역 남북료류 활동 역사와 자원 정리 ▲통일부 등 중앙정부와 평화통일 정책 긴밀한 협의 테이블 마련 ▲평화도시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제도(조례) 마련 ▲평화도시 기본발전계획 수립 ▲평화도시 활성화를 위한 시민기반 조성 ▲시민사회 평화통일 관련 행사 종합적 추진 ▲아시안게임 5주년 남북평화체육대회 추진 ▲고려건국 1100주년 남북행사 추진 ▲평화도시 전략 민·관공동추진단 설치 ▲평화통일사업을 통합해 추진할 수 있는 인천시 평화통일전담과 설치 ▲서해5도·한강하구 평화적 이용방안 마련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사업추진 ▲통일센터 활동화 방안 마련이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김수한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통일준비는 국가의 체계적인 전략과 지침에 따라 추진되어야 하는 동시에 민간 및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공감대 형성과 능동적 참여가 필요하다”며 “특히 인천·경기·강원과 같은 접경지역의 지방정부의 경우 상향식 통일정책과정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 중심이자 환황해국제네트워크 중추로서 인천의 장소성과 역할을 재조명하고 교통, 물류, 산업, 인문 영역에서의 인천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실천과제 발굴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서해5도의 생존과 평화를 위한 토론도 이어졌다. 조현근 서해5도 생존과 평화를 위한 인천대책위원회 간사는 인천시의 서해5도의 안전과 정주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등 보다 적극적인 평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했다.

또 1999년부터 시작해 매 해마다 당시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에 따라 명칭을 바꿔가며 19회까지 이어온 ‘연수구통일한마당’ 실천사례를 발표한 안미숙 인천여성회 활동가의 ‘골목골목 평화바람’ 은 평화인식 대중화를 선도한다는 점에서 매우 인상적이었다.

최경숙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무처장도 평화도시 인천에서 시작한 인천평화창작가요제를 소개하며 평화를 알리고 있는 실질적 실천사례를 전했다.

김혁민 인천겨레하나 사무처장은 2013년부터 시작한 ‘평화도시 인천 만들기’ 활동 및 성과를 발표하며 평화통일 관련 교육에 관련한 개선점 등을 시사했다.

그는 이어 “인천의 평화통일 교육에 대한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들이 많다”며 “시민사회단체들 간 네트워크를 시작으로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 관련 기관들의 거버넌스를 구축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인천의 평화통일교육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평화복지연대와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주최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장수경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을 좌장으로 2명의 발제자와 6명의 토론자가 나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