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9.21 금 20:53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사회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공사 연내 착공 추진1-1공구 수로를 횡단하는 4개 교량한 경관 최종 확정

박남춘 인천시장인수위에서 재검토 결정이 내려진 송도워터프런트 사업과 관련, 인천 경제청이 제2차 지방재정투자심사가 완료되면 연내 착공을 위한 후속 행정절차를 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워터프런트 조성사업 1-1공구 수로를 횡단하는 4개 교량에 대한 경관이 최종 확정됐다고 9일 밝혔다.

▲ Sunrise Bridge ⓒ 인천뉴스

1-1공구는 수로연장 950m에 보도교 2개소, 차도교 2개소 등 교량 4개소, 임시수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로 양측으로 상업시설 부지와 공원이 조성된다.

 경관위원회 경관심의 대상은 수로를 횡단하는 보도교 2개소와 차도교 2개소로써, 2017년 11월 경관심의를 신청하여 2017년 12월 상정되었으나 너무 단조롭다는 지적이 있어 의결이 보류되었다. 이후 5개월 간 수차례 디자인을 보완하였고 지난 5월 3일에 개최된 제8차 경관위원회에 재상정하여 조건부 의결됐다.

 

▲ Moonlight Bridge ⓒ 인천뉴스

 이후, 2개월간의 디테일 수정 및 야간경관 시뮬레이션 추가 시행, 자전거 및 조류 등 안전대책을 보완한 결과를 7월 4일 제출함으로서 약 7개월 만에 최종 확정됐다.

 최종안은 Sunrise Bridge의 전망 공간 모서리를 부드럽게 수정하고, Moonlight Bridge의 달을 상징하는 구조물이 시각적으로 좀 더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보조구조물을 기존 양끝이 높은 배 모양에서 가운데가 높은 연결고리를 형상화한 모양으로 수정했다.

 

▲ Anchor Bridge ⓒ 인천뉴스

 교량의 전체 컨셉은 변함없이 “Song For Sailing”으로써, 앞으로 인천을 대표할 관광자원인 만큼 각 교량에도 스토리를 부여하고 각각이 포토스팟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Wave Bridge ⓒ 인천뉴스

 경제청 관계자는 “수로를 조망하는데 있어 시야를 가리지 않고 주변 상업시설과 어우러지려면 장식을 배제해야하는데 그러면 교량의 특색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른바 ‘화려하면서도 심플한’디자인을 뽑는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 공을 들였다.”면서, “설계가 마무리되었고, 환경청을 비롯한 30여개 대내‧외기관 협의가 완료되어 있는 만큼 제2차 지방재정투자심사가 완료되면 연내 착공을 위한 후속 행정절차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순열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순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HOT ISSU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