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민주화운동센터, "31일까지 공람회 거쳐 다음달에 최종원고 제출"VS시민단체,"충분한 검증 필요"

-인천민주화운동사 10월 발간 예정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 최종보고회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과 관련하여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가 28일 '공람은 단 1차례, 시간에 쫓겨 민주적이고 충분한 검증을 외면하지 마라'며 성명을 냈다.

인천민주화운동센터는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에 따른 공람을 28일 오전 10시부터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 이번 공람으로는 인천민주화운동사가 객관적으로 편찬될지 우려가 된다"고 주장했다.

평화복지연대는 인천민주화운동센터와 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에 지난 24일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에 대한 충분한 검증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 단체는 ▲28일 공람 전에 온라인을 통해 공개해 검증할 것 ▲편찬에 객관적 서술을 위해 편찬위원회 확대구성과 충분한 검증을 할 것  ▲28일 공람 후 추가 공람을 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인천민주화운동사편찬위원회는 모두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보냈다.

인천민주화운동사편찬위원회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문의한 결과 '미완의 글을 온라인에 공개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밝혔고, 5월31일까지 공람회를 개최하고 1개월 이내에 최종원고를 제출해야 하므로 시간상 편찬위원회 확대구성은 불가함'이라고 답변했다.

'출판기일이 촉박하여 추가적인 공람회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평화복지연대는 이런 답변을 볼 때 인천민주화운동사가 충분히 검증돼 객관적으로 편찬될 수 있을지 우려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천지역민주화운동사 편찬은 후대들에게 민주시민교육의 기초가 되고 인천지역 민주화 역량을 축적하는 중요한 일"이라며 "특히 역사를 기록하는 것은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 하며, 충분한 검증과 합의를 전제로 이뤄져야 한다. 시간에 쫓겨 단 1차례 공람으로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이 검증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평화복지연대는 인천민주화운동사 편찬에 대해 추가 공람, 관련 자료에 대한 충분한 검증 등을 통해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인천민주화운동센터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공람회를 거쳐 6월말까지 원고를 인천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넘기기로 계약을 했다"며 "공람기간이 끝나도 글을 다듬고 고치는 윤문과정이 있어 문제가 있으면 수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가 학생운동 관련 자료를 요구해 원고를 제공했으며, 다른 분야도 추가로 요구하면 제공하겠다"며 "각 분야별로 문제가 있다고 이의를 제기하면 검토를 거쳐 수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7년 11월 13명으로 발족한 인천민주화운동사편찬위원회는 지난해 4월 부터 노동,학생운동 등  8개 분야로 나눠 집필작업에 들어갔다.

인천 민주화 운동사의 핵심인 노동분야는 4차례나 강독회를 거질 정도로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표 작업 등 인천민주화 운동사 편찬을 수년간 준비해 온 인천민주화운동센터는 인천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후원을 받아 오는 10월 전국 시 도에서 여섯번째로 인천민주화 운동사를 발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