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도시송도입자자연합회 성명서 발표...연수구,"조례개정은 어려워"

▲ 국제도시송도입주자연합회는 2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수구청 송도국제도시 자동집하시설 문전수거 추진 중단 요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 인천뉴스

인천 송도자동집하시설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송도 주민들로 구성된 ‘국제도시송도입주자연합회(이하 연합회)’는 21일 오전 10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수구청 송도국제도시 자동집하시설 문전수거 추진 중단 요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연합회는 “연수구는 최근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음식물쓰레기 수거방안을 합의하기로 했으나, 개정된 환경부 지침을 왜곡하게 해석해 음식물쓰레기 수집운반을 쓰레기차로 운반하는 RFID문전수거 방식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결국 민관협의체는 RFID문전수거 전환을 위한 명분쌓기인가”라고 비난하며 “RFID문전수거 수요조사를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폐기물관리법 시행령에 의거해 기 운영중인 자동집하시설은 연수구 조례개정을 통해 합법적 운영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자치 조례 개정을 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이를 수수방관해 온 연수구의회의 행태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송도자동집하시설을 폐기물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합법적으로 운영관리될 수 있도록 조속히 조례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연수구는 오후에 해명자료를 내고 “송도자동집하시설은 주민 부담으로 만들어진 시설로써 연수구는 주민동의 없이 RFID문전수거 방식으로 전환할 의향이 없다”며 “현재 자동집하시설을 사용하고 있는 주민이 원하지 않을 경우, 어떠한 형태의 수집운반 체계도 변경할 의향이 없고 민관협의회를 포함한 지역주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해결점을 찾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시범단지 참여 수요조사 관련해서는 “구는 이미 25명의 위원 중 송도주민 12명이 참여한 민관협의회를 구성한 바 있고, 현재 협의회에서 문전수거를 시범사업으로 실시해 보고 해법을 찾아보자는 결정에 따라 실시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조례제정에 대해서는 “이 문제는 전국적인 사안으로 연합회가 요구한 조례제정을 통한 해결방법은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라는 생각이다”며 최근 종량제 지침 내용인 음식물 분리수집 내용으로 조례를 개정한 고양시의 예를 들며 “지난 2월 경제청 주관 주민간담회에서도 ‘정부의 종량제 정책에 어긋난 해결방안’이라고 지적된 바 있고 실제로 환경부에서도 조례제정을 통한 합법화 보다 음식물폐기물을 분리해 자원을 재활용하는 정책으로 유도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