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청라 주민단체, "인천시와 정치권 민민 갈등 부추켜"비판

-검단주민총연합에 이어 청라와 루원시티 주민 단체 입장 표명 이어져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부의 노선이 확정되지 않은 섣부른 GTX-D(광역급행철도)발표로 노선안을 놓고 인천 서구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지역 간 민민갈등이 본격화 조짐을 보인 것은 지난 22일 열린 ‘미래이음 2030 종합비전’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이 발표한 GTX-D 권역 표기 자료가 불쏘시개가 됐다. 당시 인천시가 제시한 자료에 의하면 GTX-D 노선은 검단을 패싱하고 청라를 향했다.

이에 지난 25일 검단주민들이 성명서를 내고 노선패싱에 대한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청라국제도시와 루원시티 주민들도 총선을 앞두고 설익은 GTX-D 노선을 여기저기 뿌리고 다니는 인천시와 인천시장 그리고 여기에 장단을 맞춰 인접한 타 지역을 거론하며 막말을 일삼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를 비판하고 나서면서 갈등의 양상이 복잡해지고 있는 모양새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와 루원발전대표연합회(이하 루원연합)가 29일 발표한 성명서에 의하면 ‘GTX-D’ 노선 기점 관련, 박남춘 인천시장의 발언이 ‘민-민 갈등’을 유발시켰고 일부 정치 편향적인 분들이 가세하면서 주민 간 갈등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GTX-D’ 노선이 정치적인 문제로 비화돼 합리적인 결정에 하자가 발생되거나 특정지역의 무관심과 차별로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의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면서도 “청라와 루원시티도 광역 교통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GTX-D 유치에 나름의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며 “GTX-D 노선은 인천공항과 연계해야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갖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라총연과 루원연합은 또 최근 GTX-D 노선에 대해 '특정 지역은 거론조차 하지 말라'고 주장한 인근 지역 주민단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특히 "인접 지역 주민들과의 화합과 상생은 염두에 두지 않고 자기 이기주의에 함몰되어 특정 지역을 비난하고 있다"는 말로 '우려'의 입장을 표명했다.

청라 주민들은 "GTX-D 노선 유치가 거론되는 지역은 노선 유치에 대한 당위성과 합리성, 경제성이 있음을 주장하고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면 된다"며 "타 지역을 비난하고 비방하여 반대급부로 얻어지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일부가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자 주민들을 선동하고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현재 GTX-D는 노선뿐만 아니라 어떠한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 따라서 GTX-D 노선 유치가 거론되고 있는 지역은 노선 유치에 대한 당위성과 합리성 등을 주장하며 주민뿐 아니라 정치인들까지 가세해 지역간 경쟁에 적극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청라총연과 루원연합은 특히 “GTX-D 노선이 수도권 서북부 2·3기 신도시의 균형 발전을 위해 건설되어야 한다는 검단주민들의 절박함과 유치노력을 잘 알고 있기에 청라와 루원 주민들은 이를 응원한다”면서도 GTX-D 유치 경쟁에서 물러서지는 않을 것임을 재차 표명했다.

앞서 지난 25일 검단주민총연합은 “지난 22일, 박남춘 시장이 발표한 ‘미래이음 2030 종합비전’에서 검단을 패싱하고 청라로 향하는 노선임을 명확하게 확인했다”며 “검단에 거주하는 20만 검단주민(검단신도시 공동주택 기 분양 입주 예정자 포함)은 검단을 패싱한 GTX-D 권역 표기에 대한 박 시장의 공식 해명과 사과를 공개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검단주민총연합은 “인천시 철도과(장)는 그간 ‘이 노선은 정해진 게 없다’고 여러 차례 밝혔음에도 GTX-D 권역이 이렇게 표현된 것이 시의 해명대로 ‘단순한 제작상의 실수’였다면, 박 시장은 즉각 공식해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이 요구 사항을 들어주지 않는다면, 20만 검단 주민은 45만 김포시민과 더불어 박 시장 퇴진 운동은 물론, 극렬한 반(反) 민주당 운동에 목숨을 걸고 뛰어들 것임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GTX-D 노선을 놓고 기대를 품었던 김포 한강 신도시와 인천 검단 신도시 주민들과 인천공항과의 연계를 내세워 노선유치에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는 청라와 루원시티 주민들 간 갈등의 양상이 확산되면서 정치권 및 인천시의 대응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