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계양을 지역 시·구의원 반대 기자회견

-민주당 계양을 시·구의원, 가칭 '동양·귤현동 쓰레기소각장 반대 대책위' 구성하기로

▲동시에 민주당 계양을 시·구의원들은 30일 오후 2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동양·귤현동에 검토 중인 계양테크노밸리 광역 소각장 설치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3기 신도시인 인천 계양구 계양테크노밸리의 광역 소각장 설치문제가 인천시와 계양구의 '뜨거운 감자'로 떠 오르고  있다.

인천시 환경정책국이 지난 9월24일 국토부, 환경부, 인천시 도시 계발계획과에 보낸 공문에서 계양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쓰레기 소각장을 귤현동, 동양동 귤현천 부근에 건설하겠다는 검토안을 제시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송영길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과 박성민 시의원, 윤환 계양구의회 의장, 김유순, 조양희 의원 등은 시에 사전상의도 없이 이러한 공문을 보낸 행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인천시의 답변은 당시 공문이 인천시 환경국장의 전결사항이라서 박남춘 인천시장도 사후에 보고를 들었다고 하며, 아직 아무런 사항이 결정된 바 없고 검토 중인 상태여서 보고를 안했다고 밝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계양을지역위원회에는 송영길 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계양테크노밸리 사업단장을 맡은 박성민 시의원 주관하에 지난 23일 계양3동 주민센터에서 주민간담회를 개최하여 인천시 백현 환경국장과 LH 관계자를 불러 주민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주민여론을 수렴했다.

주민여론 수렴 결과, 더불어민주당 계양을지역위원회는 박성민 시의원을 단장으로 하고 시·구의원 및 주민이 참여하는 가칭 '동양·귤현동 쓰레기소각장 반대 대책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동시에 민주당 계양을 시·구의원들은 30일 오후 2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동양·귤현동 일원의 쓰레기 소각장이 부당함을 적시하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이미 대장동 폐기물 소각장 300t이 가동되고 있고 300t 추가증설이 논의되고 있는 상태에서 바로 인근에 5~600t 규모의 소각장을 또다시 짖는 것은 대기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불공정한 위친 선정"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 김포공항으로 인한 고도제한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45m 이상 굴뚝을 지을 수 없는 지역에 100m 이상의 굴뚝 높이가 필요한 소각장을 짓는다는 것은 대기오염 분산이 어려워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송도, 청라지역은 새로운 택지건설로 인한 소각장 설치이지만 계양테크노밸리의 16,500세대 쓰레기 처리를 위해 기존에 거주하는 2만7천여 동양·귤 현동 주민의 대기 생활권을 침해하면서 건설한다는 것은 공정하지가 않다"며 "인천시가 백지상태에서 용역을 통해 적절한 쓰레기 소각 문제 처리를 위한 대안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