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면담 요청

▲24일 월요일 오전 시청 본관 계단 앞에서 강하게 데모하는 인천시지하도상가 상인들 ⓒ인천뉴스

인천시지하도상가 상인들이 지난 1월 31일 통과된 지하도상가 조례개정안에 반발하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인천시지하도상가 비대위(이하 비대위)는 조례개정이 통과된 이후 매주 월·목요일 오전 인천시청 민원실 등에서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보상 관련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24일 월요일 오전에도 시청 본관 계단 앞에 모인 200여 명의 상인들은 “죽을 수는 있어도 뺏길 수는 없다”는 내용 등이 적힌 종이피켓을 들고 박남춘 인천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비대위 측 상인들은 인천시지하도상가연합회(이하 연합회) 측과는 다른 입장으로 “기존 조례를 그대로 유지하거나 전액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9일 인천시와 연합회 측은 ‘상생협의회’ 합의문을 작성하고 사인한 바 있다.

시는 현재 자체 TF팀을 꾸린 상황이며 상생협의회 위원은 15명 내외(시3,시의회3,연합회(비대위 포함)3,법률 및 경제 전문가 등)로 구성될 예정이다.

그러나 시는 상생협의회가 채 구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 14일 상가 임차인과 전차인 등 6,000여 명에게 시행관련 규칙 등을 일방적으로 통지해 상인들의 반발이 더 거세지고 있다.

연합회 측도 이와 관련해서는 시 측에 공문을 보내 이의를 제기한 상황이다.

지하도상가 조례개정 관련, 뒤늦게 상인들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반발이 점차 거세지고 있어 인천시 및 상생협의회에서의 대응책 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