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시민단체 강화갯벌센터 건립 두고 설전 예상



   환경 훼손이냐 아니냐. 토론회냐 설명회냐.

 

  환경운동연합과 강화군이 공동으로 건립중인 강화갯벌센터의 친환경성을 둘러싸고 17일 시민단체간 설전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돼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이 설전과는 별도로 17일의 자리가 '토론회'인지 '설명회'인지를 두고 미묘한 입장차이까지 보이고 있어, 주변으로부터 "자칫 센터의 환경성이라는 문제의 본질을 벗어나 엉뚱한 논란으로 비화되는 게 아닌지" 우려를 사고 있다.

 

 

                        <강화 갯벌센터 조감도 사진제공 : 인천환경운동연합>


 

  갯벌센터 건립과 관련한 논란의 시발은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의 문제제기에서 시작됐다.

 

  인천연대는 지난 8월 14일 "환경운동연합과 강화군이 함께 건립하는 강화갯벌센터가 환경파괴의 우려가 있으며 공사과정도 편법 의혹이 있는 등 문제가 있다"며 공사 중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이 문제와 관련해 충분하게 시민들에게 알리고 더 이상의 의혹을 없애기 위해" 지난달 5일 인천연대측에 '공개토론회' 개최를 정식 제안했고, 인천연대도 "(환경연합의) 설명을 들을 필요가 있다"며 토론회 개최에 동의했다.



  두 단체의 토론회 개최 합의에 따라 양측 실무자들끼리 실무협의를 진행했으며, 이에 따라 환경연합은 토론회 일자와 참석자의 섭외를 마치고 인천연대측에 결과를 알렸다. 또 환경연합은 15일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보내 토론회 개최 사실을 알렸다.

 

  그러나 토론회 개최 사실을 통보받은 인천연대는, 행사를 하루 앞둔 16일 오후 환경연합측에 연락해 "왜 설명회가 아니고 토론회냐"고 경위를 따졌다.



  환경운동연합은 "설명회로 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인천연대측과 합의 당시 토론회를 열기로 합의했다"며 "이제 와서 갑자기 설명회니 토론회니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난감해했다. 환경연합은 "의혹을 제기한 인천연대와 심도 깊게 토론해서 친환경성 여부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의도에서 토론회를 정식 제안했고, 문제의 본질인 갯벌센터의 친환경성 여부를 심도 깊게 따져봐야 하는 성격상 토론회가 맞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연대측은 "환경연합이 9월 5일 토론회 개최를 제안해 와서 인천연대는 토론회가 아니라 설명회 형식을 요구했는데, 실무협의과정에서 전자우편을 주고받다가 토론회로 돼 있다는 걸 미처 인지하지 못한 채 날짜와 시간만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또 "16일 보도자료를 보고 설명회가 아닌 토론회가 열린다는 것을 알았다"며 "토론회이든 설명회이든 형식에 관계없이 17일 자리에 참석해서 그간 인천연대가 제기한 문제들을 꼼꼼히 질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환경연합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17일 오후 2시 남동구 구월동 한미은행인천본부 9층에서 '친환경적인 강화갯벌센터 건립을 위한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 날 토론회에는 이상훈 에너지대안센터 사무국장과 이태구 갯벌센터 명예감독관이 참석해 "갯벌센터 건립취지 및 추진과정"과 "친환경적인 갯벌센터건립 방안"에 대해 각각 기조발제를 맡는다.

 

  또 환경연합은 기조 발제 후 의혹을 제기했던 인천연대와 강화군 관계자, 인천환경연합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인천연대 관계자는 16일 오후 "인천연대쪽 참석자가 한 명의 토론자 자격으로 토론을 벌일지, 아니면 객석에 앉아 질의형식으로 문제를 제기 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환경연합측은 "토론회가 열리기도 전에, 이러한 논란이 언론에 비춰져 마치 '시민단체간의 갈등'식으로 비춰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갯벌센터의 친환경성 여부에 대한 시민단체간에 입장이 다르고 이를 어떻게 해소해 나가느냐 하는 부분이 문제의 본질인데 언론은 자꾸만 본질을 덮어두고 마치 시민단체간에 감정적 갈등이라도 있는 양 보도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