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톨릭환경연대 27일 논평 내고 유치경쟁 위한 명분 전략 촉구

인천 한 시민환경단체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인천 유치를 위한 인천시의 기후변화 대응 진정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카톨릭환경연대는 27일 논평을 내고 오는 2023년 개최될 COP28의 인천 유치를 위해서는 인천 시정부와 인천시민의 염원과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명분 등 전략이 필요하다개발과 보존 현안 대응과 기후변화 완화·탄소중립을 위한 노력, 생태계 보존 성과로 개최 명분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용구처럼 등장하는 경제유발효과, 인천 외형 알리는 일회성 이벤트로서의 유치 등"에 대해서는 우려감을 표명했다.

연대에 따르면 무엇보다 인천이 나아갈 탄소중립사회를 전제로 2030년 온실가스 감축 강화,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과 석탄발전 중단, 세계적인 생물다양성을 자랑하는 인천갯벌에 대한 철저한 보호, 각종 개발계획과 도시 확장의 대척점에 놓인 그린벨트와 녹지축 보존이라는 각종 현안에 눈을 돌리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현재 인천시는 회의장과 숙박시설 등 국제행사를 유치하기 위한 우수한 인프라, 인천공항이라는 탁월한 접근성, 그리고 대대적인 시민적 호응을 내세워 강력한 경쟁자로 나서겠다는 포부를 감추지 않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시는 이미 ‘COP28 인천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한 상태다.

또 지난 5월 관계 기관 및 시민단체와 함께 발족한 ‘COP28 인천시유치추진단의 활동도 조만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인천 뿐 아니라 고양, 부산, 제주, 경남·전남권 등 지자체들도 일찌감치 유치에 대한 의욕을 표명해 유치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대는 인천 유치와 개최에 힘이 실리려면 그만한 명분과 근거가 명확하게 앞서야 할 것이라며 “‘COP28 유치는 총 1611억 원의 경제 효과, 1천여 명의 고용 유발 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시의 식상한 레토릭’(rhetoric) 등에 대한 회의감이 앞선다는 말로 우려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COP28 유치 노력이 단순히 인천의 외형만을 세계에 알리려는 일회성 이벤트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인천에서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과 성과를 드높이면서 세계적인 비전을 이끌어내고 선언하는 기회, 국제적 노력을 결집시키는 힘을 보여주는 자리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지난 22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COP28의 한국 유치 희망 의견을 밝혔기 때문이다. COP28 개최국은 오는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COP26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