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최초 입법 발의안에서 제시한 탈석탄 이행실적이 수정안에서 삭제

환경단체, "선언과 계획 수립 등 금융기관 입장에서 쉽게 말로 할 수 있는 것은 반영하고 행동하여 결과로 보일 수 있는 것은 제외된 것"

▲지난 9월 15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탄소중립금고 지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지난 9월 15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탄소중립금고 지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인천지역 환경단체가 인천시 탄소중립금고 지정 조례는  선언과 계획 수립에 불과한 반쪽짜리 조례라며  탈석탄 이행 실적, 탄소중립 이행 실적이 반영된 평가 기준 조례 반영과 8개 자치구에 모범적인 가이드 제공 등을 인천시에 촉구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1일 노논평을 내고 "인천시 재정운영 조례에서 금고지정 평가항목에 ‘탄소중립 기여도’를 추가한 개정안이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제안한 안을 일부 반영한 수정안으로 시의회에서 통과하여 11월 8일부터 시행됐다"고 밝혔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탄소중립금고 지정 토론회와 의견서 제출, 기자회견 등을 통해 인천시에 수정안을 제시했다.

제시한 수정안 중 ▲탄소중립 선언 여부 ▲탄소중립 이행계획 수립 ▲기존 석탄투자금의 출구계획 수립 ▲기후금융 국제 이니셔티브 가입 여부 등이 반영됐다.

반영이 되지 않은 것은 ▲배점을 2점에서 3점으로 높이는 것 ▲기존 석탄투자금 출구 계획 이행 실적 ▲기후금융 국제 이니셔티브 이행 실적 ▲금고 심의위원회 구성 시 ESG 전문가 2명 이상 임명 등이다.

또한 인천시가 최초 입법 발의안에서 제시한 탈석탄 이행실적이 수정안에서는 삭제됐다.

환경단체는 "선언과 계획 수립 등 금융기관 입장에서 쉽게 말로 할 수 있는 것은 반영하고 행동하여 결과로 보일 수 있는 것은 제외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인천시 금고 지정은 내년 하반기에 있을 예정이다.

인천시가 작년 12월 8개구와 함께 탈석탄 금고 선언을 했다.

환경단체는 "내년 하반기이면 2년이라는 시간이 주어진 것인데 그때까지 실적을 제출할 수 없는 금융기관을 금고로 지정할 생각인지 인천시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작년 인천시와 함께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한 8개 자치구 중 조례를 개정한 곳은 현재까지 없다"며 "탈석탄 이행 실적, 탄소중립 이행 실적이 반영된 평가 기준을 조례에 반영하고 8개 자치구에도 모범적인 가이드 제공"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