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연루자 다수 포함

▲인천일보 본사 전경 출처: 네이버 지도 로드뷰
▲인천일보 본사 전경 출처: 네이버 지도 로드뷰

인천일보 인사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일보는 지난 1일자로 대규모 인사발령을 냈다. 하지만 박현수 사장 취임 이후 첫 대규모 인사에서 지자체 보조금 횡령 사건 관련자 간부 채용과 편집국 인사에 범죄 전력자들이 다수 포함돼 뒷말이 무성하다.

이번 인사에 본사 국장으로 신규 채용된 A국장은 모 지역 일간지 간부로 근무하던중 지자체 보조금 횡령사건에 연루되어 실형을 선고 받고 복역한 사실이 있다. 당시 지자체 보조금 횡령 사건에는 지역일간지 대표 등 수명이 처벌을 받았다.

또한 인천시청 등을 출입하는 B부장은 향군법위반혐의로 집행유예를 받아 잠시 퇴사했다가 다시 입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C부장은 징계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여 D기자에게 심한 욕설을 퍼부어 모욕혐의로 기소되어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또 논설위원으로 발령 난 E 위원은 업무상 배임죄로 검찰에 기소 송치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인사 다수는 2017년 박 모 사장 재직 시 체당금 사건에 공모자로 적시 되는 등 물의를 일으켰다.

이와 관련 전국언론노동조합 인천일보 지부 최남춘 지부장은 <인천뉴스>와 전화에서“공식적인 답변은 하지 않겠다. ‘내부적으로 해결해야 될 문제’”라며 “인천일보 윤리강령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밝혔다.

인천일보 한 인사는 “A국장의 경우 지자체 보조금 횡령사건으로 실형을 살았기 때문에 뒷말이 돌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인천일보 노사 간 합의한 윤리강령 제10조 (윤리강령) 2항 회사와 종사자의 품위 유지를 위해 음주운전, 폭행, 변호사법위반 사기 등 민형사상 법적 규정에 저촉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표 참조)

한편 이번 인사를 단행한 박현수 대표이사는 경인일보 편집국장, 민선 6대 유정복 시장 때 인천시 대변인을  지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