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만수동에 위치한 인천도시공사. 인천뉴스DB
인천 만수동에 위치한 인천도시공사. 인천뉴스DB

[인천뉴스 김종국 기자] 인천도시공사(iH)는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안정 및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기존주택등 매입임대주택사업에서 올해는 500호를 매입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기존주택등 매입임대주택사업은 무주택자로서 수급자 등 저소득층과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1인 가구 등에게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수준의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도록 다세대, 다가구 등 주택을 iH가 매입한 후 임대하는 사업이다.

매입 대상주택은 인천광역시 관내 전용면적 85㎡이하 다세대, 다가구, 연립주택 등이며, 청년, 신혼부부 대상 주택의 경우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 지역 위주로 매입하고 있다. 

인천도시공사에서 매입, 공급하는 기존주택등 매입임대주택은 주변임대시세보다 저렴하고 보증금을 떼일 걱정 없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 주택으로써 인천시 관내 무주택 주거취약계층과 청년, 신혼부부, 1인 가구 등에게는 생활의 희망이 될 수 있는 주거복지사업이다.

인천도시공사에서는 올해 매입 대상 주택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천도시공사가 설계에 직접 참여하는 약정형의 매입방식별 기준을 강화하고 약정형 매입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지역별 균형 매입을 위한 매입기준을 마련하여 매입주택 사업의 혜택이 지역별로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매입 특혜 방지 및 다양한 양질의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매입신청 제한 기준을 마련하는 등 인천도시공사만의 매입임대주택사업 가이드를 재정비하였다. 

올해 매입임대주택사업 공고는 이달 29일, 유형별 신청․접수는 공고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받을 예정이며 세부 사항은 인천도시공사 홈페이지 또는 각 군·구 홈페이지에 공지된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인천도시공사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인천도시공사에서는 24년도 매입임대주택사업 설명회를 오는 3월 29일 오후 2시에 인천 홀리데이인호텔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해당 사업에 관심이 있는 건설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iH 매입임대주택사업 성과 및 사업개요, ▲24년도 사업추진방향, ▲전년 대비 변경되는 매입기준 등에 대해 공유할 계획이다. 

인천도시공사 조동암 사장은 “기존주택등 매입임대주택사업은 무주택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 및 주거비 부담을 완화시켜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인천도시공사에서 양질의 주택을 매입하여 저렴하게 주택을 공급할 수 있도록 주택 소유주 및 민간 사업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