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등 시민사회단체들, "야욕포기"촉구

경인방송 (운영자)
iTV 법인이 지난 5월 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주)동양제철화학의 지배주주 포기선언을 한 것과 관련해 iTV법인에 대한 시민언론운동단체들의 비난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9일 경기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인천경기기자협회, 김포시농민회 등 175개 경인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통합 성명서를 통해 “iTV법인은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을 위한 일체의 사적 야욕을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이 성명은 “지배주주 포기선언이 과연 지역 방송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내린 결단인갚라며 “iTV 법인은 즉시 행정 소송 및 신규 사업 참여의 야욕을 접고 지역 시청자에게 사과하고 전향적으로 새 방송의 길에서 물러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전국언론노조도 성명을 통해 “연이은 위장폐업 의혹과 고의부도 의혹, 임금체납과 각종 소송의 대상이 됨으로써 iTV 법인은 스스로 방송사로서 자격 없음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방송계에서 아무도 인정하지 않는 무자격자인 iTV법인은 더 이상 경거망동하지 말고 자숙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9일 인천민주언론시민연대도 성명을 통해 “지난 5월4일 iTV법인이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된 동양제철화학의 경인방송 정파사태에 대한 기본인식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경인방송의 회생에 대한 신규투자자 유치계획 발표에 본질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50여 인천시민사회단체도 통합 성명서를 통해 “지난 5월 4일 iTV 법인의 기자간담회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iTV 법인이 지역방송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 대신, 오로지 자신들의 사적 이익만 추구하고자 하는 의도를 드러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도 9일 오후 성명을 통해 “ iTV법인이 그동안 저지른 과오를 속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더 이상 방송을 장악하려는 야욕을 버리는 것”이라며 “ iTV 법인은 더 이상 방송의 이념과 사명을 왜곡하고 방송을 통한 사사로운 이익 추구를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한편 방송위원회(위원장 노성대)는 9일 오후3시 방송회관 3층 기자회견장에서 iTV의 재허가 추천 거부 이후 경기ㆍ인천지역의 지상파방송 정책방안을 마련키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대호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았고 장호순 순천향대 교수를 비롯해 12명의 토론자가 참여했다.

-경인지역 시민사회단체 성명서-

iTV 법인은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을 위해  일체의 사적 야욕을 포기하라.

다시 지역 시청자의 자산인 방송을 놓고 치졸한 술책을 펼치는 iTV 법인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iTV 법인은 지난 5월 4일,  7년간 지역 방송을 피폐하게 만든 책임자인 지배주주 동양제철화학(주)의 지배주주 포기 선언을 마치 iTV 법인의 부활인양 선전하였다.

이는 iFM을 정상 운영해야 할 책임이 있음에도 파행으로 일관하다 슬그머니 시청자의 요청에 의해 재개하겠다는 식으로 공공재인 방송을 사영화하고 지역 시청자를 농락한 발상의 연장선일 뿐이다. 기가 막힌 일이 아닐 수 없다.

경인지역 민방의 사업자로 선정된 것은 지역의 방송을 맡아 건강하게 운용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여야 한다는 지역 시청자의 성원으로 이루어진 일임에도 허가권을 받자 마치 ‘내 것 내 맘대로’ 라는 식의 불건전한 방송 철학과 경영으로 일관해온 지난 일을 진정으로 반성하는 자세로 볼 수 없다.

지배주주 포기선언이 과연 지역 방송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내린 결단인가? 이미 휴지조각이 된 초과지분을 소각하는 것은 한줌의 의미도 없다. 중요한 것은 특정 방송사업자의 이익이 아니라 지역 시청자의 복지라는 것을 iTV 법인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인가?

iTV 법인은 즉시 행정 소송 및 신규 사업 참여의 야욕을 접고 지역 시청자에게 사과하고 전향적으로 새 방송의 길에서 물러나 있어야 할 것이 마땅한 도리일 것이다.

지역 시청자의 복지는 기득권을 되살리고 누리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모든 방송이 지녀야할 일차적 목표이자 궁극적 목표이다.

이를 위한 소유과 경영 그리고 편성의 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을 다시 한번 천명하는 바이다. 이해 관계자의 눈치 보기에 머무르고 올바른 정책의 방향을 잡지 못하는 방송위원회의 결정을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지금 1300만 경인지역 시청자들의 침해된 권리를 회복하기 위한 새방송설립주비위가 시,도민의 염원을 모으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성과 공익성 그리고 시청자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건강한 새 사업자의 선정이 가시화되고 있다.

경인지역의 새방송은 도덕적,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 iTV 법인이 아니라, 실패를 극복할 대안적 사고와 건강한 역량을 갖춘 새 사업자가 주도하는 새 방송이어야 한다. 이를 통해 경인지역 새방송은 지역방송 본연의 목적을 수행하는 공공재로 거듭날 것을 확신하며, 이를 위한 방송위원회의 역할을 엄중히 촉구하는 바이다.

                                                   2005.   5.    9

경기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경기여성단체연합/경기여성연대/경기경실련/경기환경운동연합/녹색자치경기연대/경기민예총/경기YMCA/경기시민사회포런/경기민중연대/민주노총경기도본부/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경기농민회총연맹 경기도연맹/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본부/경기민족민주청년단체협의회/경기인천지역대학총학생회연합/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인천경기기자협회/(사)경기벤처기업협회/수원경실련/안산경실련/안양,의왕경실련/군포경실련/광명경실련/부천경실련/김포경실련/이천,여주경실련/수원환경운동연합/오산,화성환경운동연합/안산환경운동연합/시흥환경운동연합/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과천환경운동연합/성남환경운동연합/이천,여주환경운동연합/의정부,양주,동두천환경운동연합/고양환경운동연합/파주환경운동연합/여주환경운동연합/이천환경운동연합(준)/군포여성민우회/고양여성민우회/김포여성민우회/안산여성민우회/부천여성노동자회/수원여성의 전화/시흥여성의 전화/안양여성의 전화/광명여성의 전화/성남여성의 전화/부천여성의 전화/수원여성회/안양여성회/햇순여성상담센터/새움터/의정부여성회/김포여성의전화/수원YWCA/평택YWCA/안산YWCA/안양YWCA/광명YWCA/성남YWCA/하남YWCA/의정부YWCA/남양주YWCA/고양YWCA/파주YWCA/부천YWCA/수원가정법률상담소/생명사랑(과천)/부천가정법률상담소/두레방(의정부)/안양시민대학/씨알여성회/수원YMCA/용인YMCA/평택YMCA/안산YMCA/시흥YMCA/안양YMCA/군포YMCA/군포YMCA/광명YMCA/성남YMCA/이천YMCA/의정부YMCA/구리YMCA/남양주YMCA/고양YMCA/부천YMCA/화성YMCA/하남YMCA/파주YMCA/수원환경운동센터/원천천물사랑시민모임/오산시민연대/평택생태보존모임/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시화호생명지킴이/군포환경자치시민회/분당환경시민의 모임/수원민예총/용인민예총/안산민예총/시흥민예총/안양군포의왕민예총/과천민예총/성남민예총/여주민예총/의정부민예총/공무원노조 경기도청지부/공무원노조 수원시지부/평택시농민회/안성시농민회/여주시농민회/이천시농민회/연천군농민회/김포시농민회/포천군농민회/화성시농민회(준)/수원청년회/안산늘푸른청년회/안성사랑청년회/안양일하는청년들/평택일하는사람들의 벗 청년21/성남청년회/터사랑청년회/분당청년회/용인청년회/하남청년회/이천청년회/부천청년회/의정부청년회/수원민중연대(준)/용인민중연대(준)/평택민중연대(준)/성남민중연대/하남민중연대/다산인권센터/수원불교연합회/수원목회자연대/한국가톨릭농민회수원교구본부/영통포럼/용인환경정의/수지시민연대/오산자치시민연대/오산노동자문화센터/오산문화센터/오산이주노동자센터/화성문화재단/매향리국제폭격장폐쇄주민대책위/자치분권평택연대/평택녹색소비자연대/미군기지확장반대평택대책위원회/경기안성포럼/안산의제21/안산지방자치개혁시민연대/안산녹색소비자연대/의왕시민연대/의왕시민모임/광명시민시문/성남시민모임/성남공원납골당반대대책위원회/이천시민중계/여주여강로타리클럽/의정부시빙상경기연맹/동두천시민연대/포천시민사랑연대/구리남양주시민모임/김포시민포럼/평화와통일을여는여성모임/생활도자기협의회/우리농촌살리기운동부                                        (총 175개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


-언론노조 성명서-

건강하고 새로운 경인지역 방송사를 기대한다!

곧 탄생할 경인지역 새방송은 iTV 7년의 한계를 극복할 완전히 새로운 방송이어야 한다. 새방송은 방송법의 근본정신인 공익성과 지역성을 실질적으로 구현해 나아가야 한다. 이를 통해서 민영방송 더 나아가서는 한국 방송계의 개혁을 선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오늘 토론회를 시작으로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 일정이 본격 시작됐다.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주비위’는 새방송 설립을 위한 정통성을 가진 주체로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며 새방송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방송철학이 확고한 공익적 민간자본을 1대주주로 영입해 산업논리에 휩싸이지 않고 방송의 공공성과 시청자 복지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새방송 설립주비위는 <자체제작 40%>, <지역방송 수중게 30%>, <독립제작사 외주 30%>라는 편성전략도 제시했다. 이는 경인지역 새방송의 책무인 지역성을 담보할 뿐만 아니라 지역방송 프로그램의 유통여건 개선과 방송콘텐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획기적인 모델이다.  

그런데 최근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는 새방송 설립에 무자격자가 나타나 판을 흐리고 있다. 바로 iTV법인이다. 현재 iTV법인의 대표이사가 누구인가. 지난해 12월 용역깡패를 진두지휘하며 신성한 방송사를 짓밟은 장본인이 바로 현 iTV의 대표이사다. 연이은 위장폐업 의혹과 고의부도 의혹, 임금체납과 각종 소송의 대상이 됨으로써 iTV 법인은 스스로 방송사로서 자격없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이제 언론노동계와 방송현업인단체에서는 아무도 iTV법인을 방송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야말로 방송 무자격인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iTV법인은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 iTV 법인은 지난 5월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방송위원회의 정책방향이 나오면 행정소송을 철회하고 신규사업자 공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방송 무자격자가 신규 사업자 공모에 나서겠다니 정말 황당한 일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iTV 법인에 분명히 경고한다. 방송계에서 아무도 인정하지 않는 무자격자인 iTV법인은 더 이상 경거망동하지 말고 자숙하기 바란다. 그리고 속죄하는 마음으로 행정소송을 철회하고 새 사업자 선정에 필요한 모든 협조를 다해야 할 것이다.

방송위원회도 더 이상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 무자격자에 대해서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 이미 지난 재허가 추천 거부를 통해 방송위원회의 iTV 법인에 대한 입장은 명확히 공표된 바 있다. 또한, 방송위원회는 당초 약속한 바대로 상반기안에 경인지역 새 방송과 관련된 신규사업자 공모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것만이 경인지역 1,300만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보장하는 길이며, iTV와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 길이 될 것이다. 건강하고 새로운 경인지역의 새방송은 현재 iTV 법인과는 다른 공익성과 지역성, 개혁성,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틀위에서 마련되어야 할것이다. 방송위원회는 시민사회와 언론노동자들의 준엄한 역사적 요구를 명심하여, 오늘 토론회에 임해야 할 것이다.  <끝> 

-인천민주언론시민연대 성명서-

동양제철화학, 경인방송 지배주주 포기 선언

반성도 전망도 없는 허구성을 경계한다!

1. 경인방송은 5월 4일 방송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인방송의 최대주주인 동양제철화학이 경인방송의 회생에 최대한 협력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민주언론시민연대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서 발표된 동양제철화학의 경인방송 정파사태에 대한 기본인식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경인방송의 회생에 대한 신규투자자 유치계획 발표에 본질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2. 작년 12월 21일 방송위원회는 경인방송 TV에 대한 “재허가 추천 거부”결정을 내린 바 있다. 방송위원회의 “재허가 추천 거부” 결정의 이유는 사업 수행을 위한 재정적 능력 부족과 방송 발전을 위한 지원 계획 및 방송 수익 사회환원 불이행 등이다. 결국 방송위원회의 결정의 핵심은 경인방송의 60%이상의 소유지분을 갖고 있는 동양제철화학과 대한제당의 비도덕성과 반공공성에 대한 심판이었다. 하지만 경인방송은 “지난해 말의 재허가 추천 거부에 결정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은 경인지역 시청자들을 포함한 전문가들의 일반적 시각”이라면서 정파 사태에 대한 책임이 마치 방송위원회의 “재허가 추천 거부”자체에 있는 것처럼 시청자와 일부 전문가를 도용하여 자신의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 동양제철화학의 정파사태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 보여지는 대목이기에 아연실색 할 수밖에 없다.

3. 정파 이전 동양제철화학은 경인방송의 수익을 임대료라는 포장을 하여 환수해 갔다. 그리고 정파 이후 이사회에서 폐업을 선언하며 수많은 직원을 해고하고, 퇴직금조차 제대로 지불하고 않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동양제철화학을 중심으로 한 이사회와 경인방송법인은 폐업을 철회하고 라디오 방송을 강행함으로서 위장폐업의 의혹이 짙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방송과 방송정파, 폐업과 폐업 철회라는 일련의 사건들은 대주주인 동양화학의 이익을 위해 연출된 촌극에 지나지 않는다. 결국 “동양제철화학이 시민에게 빼앗은 것은 방송이고, 얻을 것은 자사의 이익”이었던 것이다. 지난 과정을 살펴보면서 동양제철화학과 대한제당,이사회,경인방송법인이 과연 진심으로 공익성을 위해 경인방송의 회생을 원하는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4. 동양제철화학이 지배주주로서의 지위를 포기하고 새로운 투자자에게 길을 열어준다는 것은 양의 탈을 쓴 늑대에 모습에 지나지 않는다.  정파의 근원적인 책임은 대주주인 동양화학과 대한제당을 비롯한 이사회,경인방송법인에 있으면서 정파 사태로 인한 고통은 경인지역의 시청자와 방송의 공공성을 위해 열심히 일한 경인방송직원들에게 해고와 실업자라는 고통의 굴레를 씌웠으며, 시민에게서 방송을 빼앗 아 볼권리를 저버리더니, 이제 와서 슬그머니 단 한 줄의 수사적 표현으로 경인방송의 회생을 언급하는 것은 언감생심이다.  더구나 ‘경인지역의 새방송 주비위원회’가 시민주주를 공모를 통해 새로운 경인지역의 방송사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나타난 입장 표명이기에 우리는 강한 의혹을 품을 수밖에 없다.  
이는 새로운 방송사가 설립될 경우 현재의 방송사 전반의 처분으로 인해 야기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또 다른 연출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동양화학 다음으로 소유지분을 가지고 있는 대한제당과 이사회도 동양화학과 같이 경인방송전반의 포기가 있어야 한다.  또한 경인방송에 함께 참여했던 주주들 사이의 담합 의혹이 짙은 상황에서 나온 의사표명이기에 금번 경인방송법인 밝히는 동양제철화학의 입장 표명을 신뢰할 수 없다.

5. 우리는 동양제철화학의 반성도 전망도 없는 허구적인 경인방송 회생 대책을 경계하며 정파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을 겸허하게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지역성, 공익성, 시청자 주권의 실현을 이념으로 하는 새로운 방송의 설립에 대한 어떠한 방해공작도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인천민주언론시민연대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성명서-

부도덕한 iTV 법인은 더 이상 시청자를 우롱하지 말라.

  지난 2004년 12월 21일 방송위원회의 재허가 추천거부로 인해 260만 인천시민들의 염원을 안고 출발한 iTV 경인방송이 더 이상 지역민들의 방송으로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었다. 그 동안 최대주주의 방송 사영화와 사적 이익 추구, 연이은 iTV 법인의 경영실패와 지역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프로그램 제작으로 인한 결과였다.

  그러나 iTV 재허가 추천 여부와 관계없이, 고유의 지역문화와 소식을 창출하고 전달하는 매체로서 지역방송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당위이자 필요이다. 따라서 재허가 추천 거부 이후, iTV 법인이 할 일은 자신들의 과오와 책임을 인정하고, 새롭고 건강한 지역방송의 출범을 위해 모든 협조를 다하는 것이다. 그것이 그 동안 경인지역 방송을 만들고 지켜온 지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의무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iTV 법인이 보여주고 있는 것은 지역 시청자들을 볼모로 자신들의 이익 추구에만 골몰하는 모습이다.

  우리 인천지역 시민사회는 특히 지난 5월 4일 iTV 법인의 기자간담회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iTV 법인이 지역방송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 대신, 오로지 자신들의 사적 이익만 추구하고자 하는 의도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iTV 법인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iTV 회생을 말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하였다. 그러나, 최근 사업자 공모를 통한 경인지역의 새로운 방송 설립이 가시화되자, 행정소송을 철회하고 사업자 공모에 나올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상황에 따라 입장을 바꾸며, 오로지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모습을 단적으로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지역사회에 필요한 것은 실패한 iTV 법인과는 다른 건강한 지역방송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지역방송 본래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방송위원회가 수차에 걸쳐 공언했듯 iTV 법인을 통한 지역방송의 재개는 현실적으로, 법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더군다나 iTV 법인처럼 도덕적으로 문제가 많은 곳이 방송에 미련을 둔다는 사실을 우리는 묵과할 수 없다. 최근 연이어 터져 나온 iTV 법인에 대한 기사들은 고의부도 의혹, 위장폐업 의혹, 하청업체들에 돈을 주지 않아 제기된 파산신청, 퇴직자들의 노동청 진정 등 iTV 법인이 최소한의 도덕성도 지니지 못한 곳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내용들 뿐이다.

  iTV 법인은 더 이상 지역여론을 호도하지 말라. iTV 법인을 중심으로 한 지역방송 재개는 인천지역 시민사회의 고려대상이 아니다. 우리는 시민들이 참여하고, 시민들이 열어가는 건강하고 경쟁력있는 새로운 방송을 원하고 있다.

  iTV 법인은 지역사회의 이런 뜻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라. 행정소송을 즉시 철회하고, 이제 곧 선정될 새로운 방송 사업자에게 모든 협조를 다하라. 그것이 우리지역에 방송을 만들고 지켜온 지역민들에게, iTV 법인이 보여야 할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다. 만일 iTV 법인이 이러한 사실을 외면하고 계속해서 그릇된 사적 이익만을 추구한다면, 인천시민의 거센 저항을 받게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하는 바이다.


2005. 5. 9

가톨릭청년연대, 가톨릭환경연대, 건강한노동세상, 남동시민모임, 민주개혁을 위한 인천시민연대, 부평시민모임, 민주노총 인천본부, 민주주의민족통일 인천연합, 생명평화기독연대, 시민문화센터, 인권마당,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인천지부, 인천감리교사회연대, 인천경실련, 인천교육문화센타 희망터, 인천노동연구원,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대 민주동문회, 인천대 총동문회, 인천지역 정보화사업단, 인천민중교회연합, 인천빈민연합, 인천전문대 민주동문회, 인천민주언론시민연대, 인천지역생활협동조합협의회, 인천시민연대환경교통대책협의회,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여성민우회, 인천여성의전화, 인천참여자치연대, 인천해고노동자협의회, 인천환경운동연합, 인하대민주교수협의회, 인하대 민주동문회, 주민자치를여는 인천희망21,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천주교 인천교구 노동자센터, 천주교 인천교구 부평 노동사목, 청솔의 집, 6.15공동선언실천 통일아침,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인천지회, 한국이주노동자 인권센터

                                                                                

-PD연합회 성명서-

iTV 법인은 경인방송 후속대책 논의의 고려대상이 아니다!!!

- 방송위의 iTV 대책 논의에 즈음하여 -

방송위원회(위원장 노성대)가 iTV의 재허가 추천 거부 이후 경기ㆍ인천지역의 지상파방송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9일 토론회를 개최한다. 늦은 감이 있지만 우리는 이제야 시작된 iTV의 후속 대책 논의를 환영하며,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iTV 법인의 문제를 지적하고자 한다.

방송은 시청자의 것이다. 방송이 사익을 위해 악용될 때 그것은 이미 방송이 아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iTV 정파 과정과 그 후 iTV 법인이 보여 준 행태는 과연 그들이 방송인으로서 최소한의 자격을 갖췄는지 의문이 들게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iTV 법인의 행태는 후속 대책 논의에 앞서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하고,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 져야 한다.

iTV 법인은 재허가 추천 거부 직전 노사의 대화가 가장 중요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경비용역업체를 앞세워 방송인을 탄압했다. 민주적 대화와 타협을 물리력으로 압살한 것이다. 또한 일방적 폐업과 폐업 철회 과정에서 회사측으로 복귀한 일부 직원들을 조직적으로 지원하고 이들을 또 선별 고용했다. 이로 인해 위장폐업의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의 부도 의혹이 터져나왔으며 iTV 법인에 대한 상거래채권단과 해고자들의 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iTV 법인이 운영하고 있는 iFM의 내용은 귀를 열고 듣기에도 민망한 내용들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은 iTV 법인을 살려야 한다며, 여전히 방송의 사명은 뒷전이고 자사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사적 매체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iTV 법인에 더 이상 방송의 이념과 사명을 왜곡하고 방송을 통한 사사로운 이익 추구를 중단하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시청자와 시민사회단체, 방송현업인들이 만들어가는 새 방송 설립의 커다란 물줄기에 헛되이 돌 던지기를 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 iTV법인이 그동안 저지른 과오를 속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더 이상 방송을 장악하려는 야욕을 버리는 것이다.

또한 후속대책을 주도하는 방송위도 이 논의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iTV 법인은 고려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며, 우리는 이러한 논의 과정을 예의 주시할 것이다.


2005. 5. 9.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ㅁ 김철관기자는 <인천뉴스> 미디어전문기자입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