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수 "산자부 석탄화력발전대책회의 영흥화력 대책 없어"

인천의 전력 자급률이  325%로 압도적으로 전국 1위를 차지 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의 11배, 서울의 180배에 달하나 지원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유동수 의원(인천계양갑, 더불어민주당)은 인천의 전력 자급률이 325.2%로 전국 16개 시도 중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자급률이 300%가 넘는다는 것은 인천에서 소비하는 전체 전력의 3배가 넘는 전력을 인천지역에서 생산하고 있다는 의미다.

유 의원에 따르면 인천에는 석탄발전 5기와 복합화력발전 66기 등 총 71기의 발전기가 있어 과도하게 많은 발전소가 밀집되어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의 전력 자급률은 경기도(28%)의 11배, 서울(1.8%)의 180배 수준이다.

인천지역에 과도하게 많은 발전기가 있어 이에 따른 환경문제도 크다. 

실제로 영흥도에 위치한 영흥발전이 배출하는 오염물질은 작년 기준 1만 15t으로, 인천 전체배출량(1만 6,795t)의 59.3%에 달하는 수준이다.

유 의원은 정부의 무책임한 정책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대기환경보건법’에 의해 인천은 석탄과 같은 고체연료를 사용할 수 없는 지역인데도 정부는 예외조항을 신설해 3, 4호기에 이어 5, 6호기까지 승인해 줬다는 것이다.

유 의원은 “상황이 이렇게 심각한데도 산업부가 지난 7월 6일 발표한 ‘석탄화력발전 대책회의’ 결과에는 영흥화력에 대한 대책이 아무것도 없었다.”며 “영흥도 석탄부두에 야적된 유연탄으로 인근 소장골 마을지붕 전체가 까맣게 덥혀있는데도 남동발전은 밀폐형 저장고도 설치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