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시· 카페리 선사 담당자 긴급 대책회의

▲ 6일 오후 4시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4층 회의실에서 IPA 홍경원 운영본부장이 ‘중국 금한령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이연수기자

[인천=이연수기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에 따른 중국의 한국관광 금지조치 ‘금한령’ 시행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인천이 본격적인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뚜렷한 해결책이 없다.

인천항만공사는 6일 오후 4시 제1국제여객터미널 대회의실에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시, 인천관광공사 및 인천항 9개 한.중 카페리 선사 담당자들 20여 명과 ‘금한령’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홍경원 인천항만공사 부사장은 회의를 시작하며 “이번 중국 금한령 조치로 관광업계 긴급대책을 마련코자 이번 회의를 마련했다”면서 “카페리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정보를 관광업계와 정책당국이 공유해 공조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여객마케팅 다각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비공개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단체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 정부의 여행상품 중단 조치는 크루즈 뿐 아니라 인천항 카페리 여객에도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입을 모았다. 일부 관계자는 과거 중국과 일본 간 센카쿠 열도 분쟁에서 나타났듯이, 1년 이상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회의 참석자는 "여행 시장의 급랭이 5~6월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돼 관계당국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한 참석자는 “현재 사태는 중국인의 애국심에 기반한 심리적 영향이 크다고 본다”며, “카페리 업계를 중심으로 인천과 중국 주요 카페리 취항 노선 간 민간차원에서 축구나 노인교류 등을 통해 양국 간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긴급 대책회의 참석자들은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의 조치는 정부 간 외교적으로 풀어야할 문제로 민간 차원의 대응이 힘든 것이 사실이나, 카페리 업계와 관계 기관이 이용객들의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상호 간 정보교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현재 크루즈 예상 영향은 3월6일 기준 2017년 크루즈 총 43항차 중 잔여항차 40회가 남아 있다.

업계 관계자는 40회 잔여항차 중 월드크루즈가 11회, 중국발 크루즈가 29회가 남았는데 중국발 크루즈 29회에 대한 입항취소를 예상하고 있다.

현재 중국 ‘취날’이나 ‘씨트립’ 등 주요여행사 온라인사이트에서 한국 상품 판매가 중지 또는 삭제된 상태이다.

업계는 3월 10일 안에 최종 취소결정 및 통보를 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일 중국여유국은 오는 15일부터 자국여행사를 통한 한국관광 상품판매를 전면 중단하라고 구두 지시하고 관련 지침 7개 항목을 공지했다.

알려진 7개 항목은 ▲한국행 단체여행 판매 전면중단 ▲한국 개인여행 업무 전면 중단 ▲한국관광 상품 매진 또는 삭제 표시 ▲롯데 관련 여행상품 삭제 ▲한국 저가여행 근절 ▲크루즈선 한국 부두 정박 불허 ▲위반할 경우 엄중 처벌이다.

이를 신호탄으로 관광을 비롯한 중국의 전방위적 보복 조치는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전망이며 지난해 인천항 국제카페리 이용객 92만 391명의 85%인 78만 2천 995명이 중국인이었던 인천 카페리 업계는 비상 국면에 돌입했다.

실제로 지난 4일 인천관광공사는 중국 화장품업체인 커우천 그룹이 다음달 예정된 임직원 4000여명의 인천 포상관광을 취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사드가 강력한 레이더를 활용한 중국 감시용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중국은 자국 안방을 들여다 보는 것과 같은 한반도 사드배치가 달가울 리 없다.

또한 한국이 사드 배치를 함으로써 대만, 필리핀, 베트남 등 중국 인접국가들의 연쇄적인 사드배치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져 이를 우려한다는 분석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드를 강행한다면 중국의 보복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어 관광뿐 아니라 문화와 제조업과 같은 산업계에도 큰 타격이 예상된다.

중국민의 사드배치에 대한 반발은 SNS 등을 통해 “이웃들이 문 앞에서 불장난을 하고 있는데 한국은 그게 큰불이 되는지도 모르는 것 같다”, “이 기회에 자국 경제도 살릴 겸 한국을 섬나라로 만들자” 등 한반도 사드도입은 ‘판단 착오’이고 이를 무시하고 시행 시에는 무역 전쟁이 일어난다는 여론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중국의 경제보복이 무역업계까지 확산되면 제조업체가 많은 인천은 무역 분야에서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당장 대중국 컨테이너 수출입 비중이 수출 61.8%, 수입57,9%로 다른 국가에 비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고 중국을 상대로 수출입을 하거나 중국 현지에 공장을 두고 있는 인천 내 기업은 생사존망을 염려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중국은 6일 롯데마트 불시 소방점검을 통해 23곳 영업정지 시켰다. 한국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롯데호텔이 삭제되었고 롯데 불매운동까지 번지고 있는 실정이다. 롯데가 사드부지를 제공했다는 이유다.

그러나 정부는 아직까지 이거다 하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드 보복에 나선 중국 정부의 치졸함과 이를 외교적으로 풀지 못하는 우리 정부의 무능력을 비난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중국의 사드보복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 또한 나오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에만 의존했던 관광산업을 동남아시아, 유럽, 무슬림 등 다양한 지역으로 확대하고 수출 영역 역시 넓혀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관광공사는 6일 “사드 등 국제정세가 급변함에 따라 관광시장 다변화 전략을 조기에 수립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동남아 한류상품 론칭 및 한 대만 국제행사를 유치할 수 있었다” 며 “향후에도 대만, 홍콩, 일본 및 동남아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중국 항공사와 선사와의 직접 마케팅을 통한 신규 수요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