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필우 (사)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회장

▲ 26일 송도 미추홀타워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사무실에서 유필우 회장이 인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해경부활인천환원 경험은 인천 잠재력 산출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연수 기자

[인천=이연수기자] 세월호 참사 후 박근혜 정부에서 해체됐던 해양경찰청이 26일 공식 출범했다. 문재인 정부가 인천시민에게 공약했던 인천환원도 곧 공식화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 대선 당시 해경부활·인천환원을 각 대선후보자에게 인천공약 1순위로 올리는 등 인천시민의 자존심을 걸고 애써왔다. 그 중심에 있었던 유필우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회장을 만나기 위해 지난 26일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에 위치한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사무실을 방문했다.

유 회장은 “해경부활·인천환원은 인천지역 여·야·시민사회가 하나로 똘똘 뭉쳐서 일군 첫 성공사례이다”며 “이번 사례를 교훈삼아 인천의 하드웨어격인 지정학적 강점에 소프트웨어격인 가치와 지긍심을 강화해 그동안 산출해내지 못했던 잠재력을 발휘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서글서글한 눈빛은 시원스런 언변에 따라 때로는 강했고 때로는 낮고 따뜻했다.

다음은 유 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Q. 문재인 대통령 공약대로 해경이 부활했고 인천환원에 대해서는 공식적 확정 발표가 나지 않았지만 곧 인천환원이 예상되고 있다. 해경해체 당시의 심경과 현재의 심경을 듣고 싶다.

▲내 기억으로 2015년 9월경에 해경해체설을 들었다. 정부는 검토 중이라고 했으나 결국 추석 전에 해체됐다. 당시 인천인으로서 자존심이 참 많이 상했다. 해경이 인천에 있는 배경은 NLL이나 배타적경제수역(EEZ) 관련한 중요성 외에도 대한민국 안보가 달려있었기 때문이다. 서해남북 대치 상황속에서 해경의 역할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점에서 특히 분노했다.

마침 그 당시 인천에서 시민소통네트워크가 출범했다. 시민소통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대책을 세우고 여러 가지 협약을 하면서 해경부활과 환원에 대한 공감대를 키워나갔다. 그 과정에서 여·야·시민사회가 뜻을 함께 하면서 궐기대회에서 결의문을 낭독했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미나를 열었다. 당시 인천 국회의원들이 역할을 많이 했다. 안상수 의원은 예산결산 소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세종시 이전 예산을 삭감했고, 홍일표 의원은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박남춘 의원은 국민안전처 생겼어도 해경은 인천에 있어야 한다는 법률안을 올렸다. 그리고 인천변호사회에서도 힘을 보태 해경해체와 이전에 대한 법적문제를 제기하며 헌법 소원을 제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는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 홀딩시키면서 강행했다. 배가 산으로 간 꼴이다. 나는 정부의 대표적 행정 편의적 발상이자 인천시민을 우습게 안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타 지역이었다면 가만히 있지 않았다. 한마디로 난리가 났다. 인천은 그 점이 약하다. 그래서 막지 못했다고 본다.

해경해체 이후 중국어선 횡포가 심해졌다. 당연한 귀결이다. 내가 더 분노한 것은 해경의 사기가 땅에 떨어졌다는 사실이다. 공직을 수행하는 사람이 잘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직자는 어려움 속에서도 명예심을 갖고 일한다. 정부가 앞장서서 집단의 명예를 떨어뜨리고 자부심을 송두리째 무너뜨려서는 안 된다. 나는 아직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여·야 민정결의문을 채택해 다시 정부에 제출했고 현재 담담하게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Q. 부산얘기가 잠시 나왔다. 부산에 비해 예전부터 지금까지 인천홀대론 논란이 끊이지 않
   고 있다. 

▲소프트웨어가 약하다는 것이 인천의 단점이다. 뭐냐면 어떤 이슈가 있으면 똘똘 뭉쳐서 힘을 모아야 하는데 그 부분 많이 약하다. 인천은 지정학적 위치나 공항,항만 등 물적인 측면은 어디에 내놔도 막강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에 비해 주인의식이나 자부심이 상대적으로 약해 힘을 합치는데 약하다는 의미다. 이 부분이 강화된다면 부산, 대구, 광주는 인천을 따라올 수 없다. 인천 발전을 쥐고 있는 핵심적 열쇠는 인천인들이다. 이들 스스로 자부심과 결속력을 강화하는 것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Q. 이를 강화시키기 위해 생각하고 있는 방안이 있나.

▲인천에 살고 있는 이들에게, 특히 아이들에게 인천을 알게 해야 한다. 무엇이든 아는 만큼 보인다. 알면 관심이 생기고 참여하게 된다. 참여해 직접 경험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긍심이 생긴다. 인천 구석구석을 들춰내서 가르치고 보게 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인천출신 예술가나 위인을 기리는 기념관을 만들고 알리는데도 힘을 써야 한다. 강원도 영월만 가도 조그만 도시에 기념관이 20여개가 있다. 역사를 알리면서 도시가치를 높이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인천도 인천인물 기념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인천사랑 마음을 제고시키는 활동으로 작년에는 인천향우회연합회를 만들었다. 뭐냐면 인천지역은 특히 각 지방 향우회가 많이 활동하고 있다. 고향 사랑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허나 현재 살아가고 있는 터전도 사랑해야 한다. 각 지역 향우회를 돌아가면서 2개월에 한 번씩 만나고 있다. 오는 9월에는 충남향우회와 함께 모여서 금산을 간다. 지난번에는 호남향우회와 함께 밥도 같이 먹고 이런 이야기들의 뜻을 함께 했다. 모두 공감했다. 또 며칠 전에는 영남향우회에서 모든 향우회 회장들이 함께 모여 밥을 먹었다. 거창한 것이 아닌 이러한 사소한 활동들이 오히려 실질적인 공감을 얻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천을 깊숙이 들여다보면 의외로 낮은 곳에서 묵묵하게 인천을 사랑하고 봉사하는 분들이 많다. 이러한 분들과 단체를 찾아내서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꼭 무엇을 새롭게 할 것이 아니라 이미 하고 계신 분들을 찾아 인천박람회 형식으로 모여 공유하고 지원하는 활동이 더 중요하다.

Q. 해경부활·인천환원 뿐 아니라 산적한 인천지역현안을 풀어나가기 위해서 당부하고 싶은 말
   은.

▲민선 6기 인천주권 선언 참으로 훌륭하지만, 말 그대로 인천이 독립적이고 주도적인 힘을 갖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의 소통과 타시·도의 견제에 맞설 수 있는 경쟁력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 현실적으로 무슨 문제가 생기면 중앙정부하고 먼저 부딪친다. 또 타시·도는 가만히 있나, 예산을 따기 위한 각 시·도간 경쟁이 아주 심하다. 주권선언에는 응당 저항이 뒤따른다. 결국 중앙정부를 내편을 만들어야 한다. 인천의 경우, 수도권정비법으로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이 주장하고 있는데 그 때나 지금이나 변한 것이 없다. 매년 똑같다. 우리는 강화, 옹진, 경제자유구역에는 예외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안 되고 있다. 왜냐, 똘똘 뭉쳐 지속적으로 끈기 있게 설득하고 주장하는데 약하기 때문이다. 부산은 똘똘 뭉친다. 지역현안에 대해서만큼은 여·야 모두 힘을 합친다. 이런 것을 배워야 한다. 이번 해경부활·인천환원 경험으로 인천은 함께 힘을 합치는 튼튼한 주춧돌을 놓았다는 생각이다. 여·야·시민사회 또 모든 인천시민분께 감사하다.

유필우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회장 ⓒ이연수 기자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