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산단 무료공동 통근버스 운행 모습 ⓒ남동구

인천 남동구가 남동인더스파크(남동산단) 무료공동 통근버스 사업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구는 지역,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이 올해 말에 종료됨에 따라, 통근버스 운영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2018년도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구는 최근 열린 제4차 남동산단 통근버스 운영협의회에 참석해 관계기관과 이 사안에 대해 논의하고, 내실 있는 ‘사업 최종 평가’를 준비하는 등 사업연장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있다. 

남동산단 무료공동 통근버스 사업은 주차난 해소, 교통환경 개선으로 남동산단 근로여건을 안정화하기 위해 2015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구는 본 사업을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에 응모, 선정됐으며, 올해로 3년째 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통근버스는 현재 5개 노선 9대의 버스가 출퇴근 시간대에 운영되고 있으며, 8월 말 기준 이용자 수는 월 3만 4천여 명에 달한다. 사업 초기 1만 6천 명이었던 것과 비교했을 때, 215%가 넘는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수치다. 지난 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85.2%가 넘는 이용자가 긍정적인 답변을 한 바 있다.

앞서 구는, 지난 7월 본 사업의 자체 중간 평가 보고서를 제출해 사업의 효용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등을 강조한 바 있다. 당시 평가서에는 ▲ 사업 개요와 중간 실적, ▲ 사업의 필요성과 적정성, ▲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 추진전략 및 기대효과 등이 포함됐으며, 사업의 실효성과 효과를 제대로 어필했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이 매년 공모를 해야 하고, 신청기간 동안 3개월여의 공백이 발생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내년에는 3년 장기사업으로 공모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구 관계자는 "이 사업은 남동공단의 주차난 해소와 열악한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할 사업"이라며, "사업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 차원의 다각적 절차를 진행 중에 있어, 통근버스를 이용하는 근로자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