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연대, 2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

▲ 27일 인천지역연대가 인천시청앞에서 '세일전자 화재사망사고 철저규명 및 산업단지 안전관리 계획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인천 지역 시민단체가 세일전자 사고 철저규명과 산업단지 안전관리 계획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30 여 곳의  시민· 노동 단체로 구된 인천지역연대는 27일 오후 2시 인천시청  본관  계단에서 세일전자 사고 현황 및 문제점(민주노총인천본부 이인화 본부장), 지역사회 규탄 및 대책 촉구 발언(인천지역연대  양승조 대표, 정의당 인천시당 김응호 위원장), 공단 안전 및 노동자 건강권 문제(건강한 노동세상 김철홍 대표)의 발언 등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9명의 사망자를 낸 세일전자 화재와 관련, "설비증설, 증축이 의심되는 4층 현장에 대한 인허가, 안전점검 건도 밝혀야 한다"며 "공장은 4층만 샌드위치 패널로 되어 있는데 샌드위치 패널 시공 시, 이용은 창고로만 사용하게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4층에는 사무동과 작업장, 구내식당이 위치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작업장의 증설/증축여부, 화학물질 사용여부를 철저히 확인하여 환경부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 제대로 보고되었는지, 해당기관이 안전점검을 진행했는지 조사해야 한다"며 "현재 가동 중인 제2공장에 대한 안전점검도 새롭게 진행하여 또 다른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지역연대는 세일전자 대표의 구속수사와 공장 가동 중인 세일전자 2공장에 대한 즉각적인 소방점검, 안전점검 실시를 요구했다.

또한 인천시 주관으로 유관기관 합동 산업단지 노후공장/ 설비 종합점검 실시와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실시와 파견노동자에 대한 사용사업주 책임 강화와  중대재해, 화학물질 안전대책  마련,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인천소방본부는 남동국가산업단지에서 발생한 화재(사망 9명, 부상 6명)를 계기로, 다시는 이런 화재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오는 29일부터 3주간 화재 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국가 및 지방 산업단지에 화재안전특별조사반을 긴급 투입하여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합동점검은 산업단지 10곳의 분포되어 있는 중대형 규모이상 및 최근 5년간 화재가 발생된 공장 560여 개소에 대하여 실시한다. 조사반에는 소방․건축분야의 공무원과 전기․가스분야의 전문가 및 시민참여조사단 등 100여명으로 구성하여 건축물의 화재 위험성에 대한 사전조치와 화재안전관리시스템의 종합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게 된다.

 특히, 이번 조사에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산업안전 근로감독관이 특별 편성되어 다양한 위험이 상존하는 산업현장의 재해예방을 위해 근로자부터 현장 관리감독자까지 각자의 사고예방 노력을 확인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련기관과 합동으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라며“우리사회의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에서 실질적인 소방교육․훈련이 이루어져야하고 소방시설 자체점검 및 유지관리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도록 지속적으로 계도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