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인수한 부영 관련 여러 사안에 침묵으로 일관

 

 

 인천일보 노조가 부영그룹을 감싸는 자사 사설에 대한 야당 논평에 강한 공감을 표한다는 성명을 내 눈길을 끌고 있다.

인천일보 노조(지부장 이종만)는 25일‘낯 뜨거운 부영찬가야 말로 해사행위다’라는 제목의 성명서(아래 붙임)를 내어 국민의당 인천 시당이 낸 논평에 대해 강한 공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의 이 같은 성명서는 대주주 회사의 잇따른 자사 홍보와 비판 보도를 외면해오다 첫 입장을 발표해 지역사회의 관심이 집중됐다.

노조는 부영그룹이 지난 6월 인천일보와 (주)인천출판사를 인수하고, 부영의 송도테마파크개발과 관련해 시민사회와 환경단체, 언론의 집중보도에도 성명이나 논평 한 줄 없이 침묵했던 것과는 대조적이기 때문이다.

인천일보는 7월14일자 창간특집호 지면을 통해 [건설명가 부영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하다]라는 제목으로 전면(15단)을 할애해 부영과 이중근회장을 홍보하는‘부영어천가’를 실었다. (관련기사 :인천일보, <부영그룹> 홍보지 자처하나) 노조는 침묵했다.

이는 노조가 성명에서 지적한 ‘최대 주주에 관한 기사를 쓸 때에는 보도자료 한 글자를 인용하더라도 신중해야한다. 혹시라도 주주의 이익에 치우치는 기사를 쓸 수 있기 때문’이라는 대목과 전면 배치된다.

이 뿐만 아니다. 최근에는 체당금사건으로 징역6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고 형이 확정된 인사가 마라톤조직위 자금유용 등의 혐의로 정직 처분까지 받았지만 (관련기사: 인천일보, 집행유예와 정직처분 인사 기획실장 발령 논란)회사는 A씨를 마라톤조직까지 관장하는 인사 발령을 냈다. 역시 노조는 침묵했다.

오히려 이 지부장은 지난 6월15일 인천일보 별도 법인 (사)인천마라톤조직위원회 징계위원회 위원으로 참석해 내부고발자인 B씨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자 B씨가 반발 6월 20일 전국언론노동조합에 내용증명서를 보내 이 지부장에 대해 진상조사와 처벌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이 지부장은 지난4월 24일 경기본사 제2사회부장인 C씨의 징계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폭언과 심한 욕설을 하여 C씨가 이 지부장을 경찰에 모욕죄로 고소했다.

경찰은 5월17일 기소의견으로 송치했고, 검찰은 6월29일 벌금50만원에 약식기소 했다.

체육부장을 맡고 있는 이종만 지부장은 지난해 4월 27일 새벽 술을 먹고 귀가하다 폭행시비에 연루되자 사측에 징계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인천뉴스>는 해명을 듣기위해 이종만 지부장에게 전화를 하여 ‘노조 성명 잘 봤다. 그동안 부영과 관련 시민단체와 언론보도 등 여러 사안에 아무런 대응이 없었는데 이번에 성명을 낸 이유가 궁금하다고 묻자 “말하고 싶지 않다. 전화를 끊겠다”며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어버렸다.

노조 성명서 전문 보기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