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개입 진상 철저히 규명하라"

인천지역에서도 인천대학교 학생들 432명이 국가정보원의 선거 개입 사건과 관련해 이를 규탄하는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인천대 학생 20여 명은 18일 오후 인천시청 앞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규탄,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인천대학교 432인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 인천대학교 학생 20여 명이 18일 오후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국정원의 선거 개입 사건과 관련해 시국선언문을 발표하며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 책임자를 처벌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덕현 기자

대학생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여야는 책임있는 국정조사를 통해 선거 개입의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라며 수사를 축소·은폐한 관련자들을 처벌하고 국가정보원의 선거 개입을 막을 재발 방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국정원 소속 직원들에게 인터넷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비방하도록 지시했다는 것이 검찰 조사결과 밝혀졌다"며 "60년 4.19 혁명과 87년 6월 항쟁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숨을 걸고서 쟁취했던 이 땅의 민주주의에 심각한 위기가 도래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선거 과정에서 국정원 선거개입 정황을 파악했음에도 신속한 수사를 이유로 사건을 축소 수사했다"며 "대통령 선거를 사흘 앞두고 갑자기 전례없던 중간 수사 결과까지 발표하고 특정 후보에게 대선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했다"고 비판했다.

학생들은 "국정원과 수사기관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 1조를 깡그리 무시하고 있다"며 "선거권은 민주주의 국가 국민의 기본 권리로 이 신성한 권리를 침해한다면 그것은 국기문란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천대 학생 일동은 정부와 국가권력에 의해 민주주의가 파괴되는 모습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태의 진상이 명백히 밝혀지고 관련 책임자가 응당한 처벌을 받을 때까지 두 눈을 똑바로 치켜뜨고 행동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인천대학생 432명의 시국선언은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온라인 서명을 받아 이뤄진 것으로 인천대 총학생회의 공식 입장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주남 인천대 총학생회장은 "2차례에 걸쳐 각 단과대 학생회장단 회의에서 논의했으나 국정원 사태가 학기 말과 겹쳐 공식 입장을 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편 인하대 총학생회도 지난 4일 '민주주의 부정선거 사태에 대해 의혹을 적극 수사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서를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인하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시국선언을 하자는 의견과 시국선언까지 할 필요가 있냐는 의견으로 엇갈려 일단 입장서만 발표하는 쪽으로 결정했다"며 "국정조사를 지켜보고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정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뉴스=김덕현기자]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