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체청 전 차장 직권남용혐의 고발 엄포용 이었나"

▲ 인천시청 전경 ⓒ 인천시

 [인천=양순열 기자] SNS에 송도개발사업 유착 의혹을 제기해 대기발령을 받은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이 14일만에 시정연구단장으로 발령을 받아 뒷말이 무성하다.

인천시는 지난달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송도개발사업 유착의혹을 제기한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자창을 18일 행정조직의 안정 등을 이유로 대기발령 조치한 뒤 14일만인 1일 시정연구단장으로 발령을 냈다.

송도 미추홀타워에 있는 시정연구단은 지난 4월 출범한 '핵심시책추진단'과 비슷한 조직으로 최근 만들었다.

이에 앞서 유정복 시장은 지난달 17일 오전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정 천 차장 SNS파문과 관련하여 "자기가 한 얘기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한다"고 철저한 조사를 강조했다.

유 시장은 "고위공직자가 어떤일에 대해서 지역발전 사회정의감 등 표현한 이런 부분은 이해된다"며 "계통을 통해 보고가 되고 자기의견 표현 있을 수 있다"고 한 뒤 이같이 말했다.

이어 " 어떤 문제가 있어 많은 시민들의 궁금증, 혼란, 의혹이 제기된다면 명확히 해줘야 한다. 그래야 시정불신을 초래할 일이 없다"고 덧붙였다.

인천시는 지난달 16일 감사 착수 첫날, 정 전  차장에 대해 경위서만 받고 현재까지 아무런 조사를 하지 않은 상태다.

다만 송도 도시개발사업 정산을 위한  TF 팀 직원들을 상대로 송도 6·8공구 내 현대개발 공동주택 사업관련 경관심의 다섯번 보류와 반려 건에 대해 조사하면서 직권남용혐의로 고빌하겠다는 이야기가 떠돌았다.

당시 정 전 처장은 송도 6·8공구 사업권 조정과 관련, 관계 공무원을  배임혐의로 조사해야 한다고 밝혀 파문이 일기도 했다.

그런데 정 전 처장에 대해 감사 등 아무런 조지 없이 시정연구단장으로 발령을 내 시와 정 전 차장간에 모종의 합의가 이뤄진 게 아니냐는 추가 폭로 무마설 등이 나오고 있다.

시가 송도 6·8공구 개발사업 유착 커넥션과 사업권 조정 관련 배임혐의까지 제기한 정 전 자장의 추가 폭로를 우려해 직권남용혐의 고발 등 강력 대응에서 선회한 것 이니냐는 등 발령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민단체와 여야 정당의 감사와 수사 촉구가 이어지자 인천시의회는 지난달 29일 제243회 임시회 첫날 송도 6·8공구 개발이익 환수 관련 행정사무조사특위를 구성해 3개월간 활동에 들어갔다.

정대유 전 인천경체청 차장은 지난달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발업자들은 얼마나 처 드셔야 만족할런지"라며 "언론·사정기관,심지어 시민단체라는 족속들까지 한 통속으로 업자들과 놀아나니"라고 경체청 개발사업 유착 의혹을 제기하는 글을 올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