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시흥시 유치 경쟁,이 달말 결정예정

인천시의회27일 바이오캠퍼스 인천 유치 지지 선언

▲27일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종료후 의회 본회의장에서 인천시의회가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인천 유치 지지를 선언 했다.
▲27일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종료후 의회 본회의장에서 인천시의회가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인천 유치 지지를 선언 했다.

인천 송도와 경기도 시흥시가 이달 말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최종 유치도시 결정을 앞두고 인천시의회가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과 세계 바이오 인력 양성의 메카로 도약할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인천 유치전에 발 벗고 나섰다.

인천시의회는 27일 ‘제288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종료 후 의회 본회의장에서 허식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WHO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인천 유치 지지’를 선언했다.

이날 유치 지지 성명서 발표에는 문화복지위원회 이강구(국·연수5) 의원과 산업경제위원회 박창호 의원(비례)이 나서 인천 송도의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유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인천은 세계 최고의 국제공항과 항만, 우수한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접근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최적지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인천 송도는 ‘K-바이오 랩허브’와 ‘한국형 나이버트(K-NIBRT)’ 사업지로 잇따라 선정되면서 국내 바이오산업 최첨단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송도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등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 기업이 포진해 있고, SK바이오사이언스와 싸토리우스 등 우수 기업들이 연구소를 세우기로 했다.

아울러 송도는 단일 도시 기준 세계 최대인 88만L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갖춰 미국 매사추세츠 일대(65만L), 캘리포니아 일대(51만L), 싱가포르(32만L) 등을 앞서고 있다.

허식 의장은 “인천은 세계 최고의 국제공항과 대규모 국제회의 시설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차별화된 강점을 지닌 준비된 도시”라며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유치는 반드시 인천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최대 바이오기업의 생산인프라가 밀집한 남다른 입지 조건과 독보적 기술력, 막강한 보유기업 등 우리 인천만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인천 유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캠퍼스 시설 구축을 위한 충분한 건물 면적 확보 여부 ▶캠퍼스 소재 도시의 기반(편의) 시설 확보 여부 ▶바이오 교육시설 산업체, 대학·연구기관, 병원 등 산·학·연·병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주변 인프라 여건 ▶바이오 인력양성 교육 실적 ▶지자체 추진 의지 등을 종합해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유치도시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인천 송도와 경기 시흥을 찾아 현장 실사를 진행하고, 이달 말 최종 유치도시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