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 시당위원장 “인천대로 혼잡도로 개설 사업,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연장, 인천(남청라IC)~서울(신월IC) 지하고속도로 조성사업, 인천발 KTX 개통, 제2경인선 신속추진 등 인천의 교통인프라 확충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중앙당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8일오후 2시부터 국회 의원회관 306호에서「인천·서울·강원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 국비확보와 제도 개선에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는 박광온 원내대표, 김민석 정책위의장, 서삼석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민병덕 소상공인위원장,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등 당 지도부와 인천시당을 대표하여 김교흥 시당위원장과 유동수 국회의원, 윤환 계양구청장, 정훈태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정부의 초긴축 기조로 내년 인천지역 지방재정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국비예산 확보와 주요현안 사업 해결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인천시당간의 다양한 의견교환 및 협의를 진행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내년도 정부 예산은 올해에 비해 2.8% 증액인데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마이너스"라며 "그러다 보면 지방 예산이 영향을 받게 되고 세수가 줄어들어 교부세가 영향을 받게 된다. 사실상 지방에서 쓸 돈이 거의 없는 것"이라며 정부 예산 편성을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자신들이 하고자 하는 일에는 예산을 펑펑 쓰면서 국가적으로 해야할 일, 민생을 지키는 일, 성장동력을 살리는 일, R&D(연구개발) 예산, 평화를 지키는 예산은 주저 없이 깎아 사업 자체 진행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놓은 예산이 많다. 심의 과정에서 살리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정책위의장도“정부 예산안을 보면 중앙 정부가 진정으로 미래를 생각하고, 국가 전체에 대한 균형감각을 갖고 민생·경제 해결을 위한 예산을 편성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며“예산 심의를 앞두고 제일 중요한 것은 ‘굳은마음’이고 지역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자세히 경청해서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교흥 시당위원장은“윤석열 정부의 무능에서 비롯된 검찰독재와 경제위기, 각종 재난과 외교참사 그리고 핵 오염수 방류와 이념전쟁 등으로 역대 어느 정권의 1년보다 길고 참혹한 시기”라며“특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로 급격히 떨어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당 차원에서도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인천은 하늘과 땅, 바닷길이 열려있고 서해평화도로의 첫 구간인 영종~신도, 강화 등 서해를 중심으로 남북 평화 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지정학적으로 경쟁력이 매우 큰 도시로 경쟁력이 큰 도시지만 수도권 역차별이라는 벽에 부딪혀 왔다”면서“이제는 선택과 집중 속에서 인천 발전에 귀를 기울여야 할 시점”이라고 전했다.

이어 “인천에는 여의도 면적의 6.7배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 매립지가 있다”며“매립지 종료와 관련하여 환경부와 서울, 인천, 경기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지방정부 간 협의만으로 타협점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당 차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끝으로“오늘 예산정책협의를 통해 인천의 현안 문제들이 속도감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시당위원장으로서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은 주요 현안인 ▲인천대로(서인천IC~공간고가교)혼잡도로 개설사업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남청라IC)~서울(신월IC) 지하고속도로 조성사업 ▲인천발 KTX 개통 ▲주한미군공여구역 주변지역 지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인천↔안산) ▲제2경인선 신속 추진 ▲청천동 청천농장 정비 및 구거정비 및 도로개설 사업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대장홍대선 계양테크노밸리 철도 연장 등 약 12가지 주요 현안 사업 해결과 예산반영에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