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시청 앞 분향소..세월호참사 합동차례식도

이태원참사 희생자 추모 합동차례(이현우)
이태원참사 희생자 추모 합동차례(이현우)

최대 명절 한가위 추석을 맞은 29일, 이태원참사 희생자 159명을 추모하는 합동차례가 열렸다.

 29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앞 분향소에서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주관한 합동차례에는 유가족은 물론 기독교, 천주고, 불교, 원불교 등 종교계 대표 그리고 많은 시민들이 참석해 추모의 예를 갖췄다.

이날 종교인들은 "희생자 추모와 참사를 기억해야 한다"며 "더 이상 아픔과 슬픔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희생자들의 영정 앞에는 갖가지 떡, 과일, 생선 등 차례상이 차려졌다.

이정민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설날 이후 명절을 길에서 맞이하는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며 "우리 아이들이 오늘은 그렇게 외롭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합동차례에 참석한 시민 이현우 씨는 쇼셜미디어를 통해 "가족을 잃은 슬픔이 그 어느때 보다 클 추석 명절을 맞아 유가족과 함께 하기 위해 나왔다"며 "그날의 진실을 밝혀내고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유가족들과 함께 하겠다는 지난 1년간의 반복된 다짐을 다시금 해본다"고 밝혔다. 

합동차례에 참석한 시민들은 ▲이태원참사 특별법 제정 ▲대통령 공식 사과 ▲행정안전부장관 사퇴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지난해 10월 29일 이태원참사가 발생이후, 처음 맞는 한가위 차례상이었다. 오늘로 이태원 참사 발생 11개월째이다.

한편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차례에 이어 이날 오후 4시 15분경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에서도 세월호 참사 희생자 합동차례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