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서울시청 옆 세종대로 결의대회

서울교통공사노조 파업 결의대회
서울교통공사노조 파업 결의대회

“시민 안전 포기하는, 인력감축 반대한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시민 서비스·안전인력 확보를 주장하며 9일 오전 9시부터 10일 주간 근무까지 경고 파업에 돌입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 명순필)은 9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청 세종대로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해 “인력감축으로 지하철 안전 확보, 시민 서비스 유지를 담보할 수 없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날 6천 여명의 참가자들은 ‘청년 일자리 막아가며, 안전업무 외주화, 오세훈 시장을 규탄한다’라는 손팻말을 들었고 ‘시민 안전 포기하는 인력감축 반대한다’라는 대형 팻말도 선보였다.

투쟁사를 한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인력감축으로는 시민과 안전을 지켜낼 수 없다”며 “지하철 안전과 시민 서비스 영속을 위해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전한 세상, 안전한 지하철, 시민을 향한 양질의 대중 교통서비스는 양보할 수도 포기할 수도 없다”며 “서울시와 공사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파업 결의대회
서울교통공사노조 파업 결의대회

현정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도 “서울시과 공사는 서울시민과 노동자의 생명보다 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냐”며 “인력감축과 외주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9일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최대한의 노조 주장을 담으려 노력했고, 합의에 이를 수 있는 최종 협의안을 제시했다”며 “파업에 따른 임직원들의 불이익(임금인상, 경영평가, 퇴직금 등)이 예상된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연합교섭단과 사측은 지난 8일 오후 3시 서울 성동구 용답동 본사 회의실에서 막판 노사 교섭을 시작하자마자, 정회를 했고, 이후 노조 연합교섭단 의결기구인 노사교섭단 회의에서 최종 사측 안에 대해 논의 끝에 파업을 공식화됐다.

이후 곧바로 서울교통공사노조는 단체교섭 결렬에 따른, 경고 파업(9~10일) 돌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를 통해 “사측의 일부 변화된 제안이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공사는 인력감축, 안전업무 외주화 입장을 철회하지 읺았다”며 “정년퇴직 인력조차 채용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결렬됐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상황을 고려해 서울시와 사측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촉구하는 의미로 내일(9일)부터 10일 주간까지 경고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