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 기자회견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기자회견 모습. 김철관 기자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기자회견 모습. 김철관 기자

언론사회시민단체들이 선거방송심의위원회를 향해 “편파, 표적 심의를 넘어 월권 심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 90여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는 지난 28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방송심의위원회 해체'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총선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야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이 없는 상황에서 여권 상임 위원 2명에 의해 일방적으로 위원 명단이 결정됐다”며 “합의제 정신에 따라 선정되던 추천 단체는 종합편성채널 TV조선·보수언론단체 공정언론국민연 등이 이름을 올려 편파 논란에도 선방심의위는 명단을 확정했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방심위지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선거방송심의에 올라온 민원과 공정언론국민연대 모니터 보고서 내용이 일치하는 사례는 모두 11건에 달한다고 한다”며 “이런 의혹이 사실이라면 방송 독립성과 언론 자유를 지켜야 할 선방심의위가 특정 단체가 민원을 넣으면 법정 제재를 결정하는 민원해결창구로 전락한 것"라고 주장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선거방송 심의라는 외피를 썼지만 명백한 국가 검열”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심판 열기와 강도는 선방심의위의 어처구니 없는 행태로 더 날카롭게 벼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호찬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2024년 백주 대낮에 선방심의위에서 어떠한 폭력적인 언론 탄압 행태가 벌어지고 있는지 온 국민이 알아야 한다"며 "민주주의를 지탱하기 위해서라도 선방심의위는 즉각 해체돼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김준호 언론노조 CBS지부장과 박석운  전국민중연대 공동대표도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편파, 표적 심의를 일삼는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