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이성우 소방사

▲ 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이성우 소방사
“소·소·심을 아시나요?”

소소심이란 화재 등 재난발생 시 생명보호를 위한 필수적인 소화기·소화전 사용 및 심폐소생술(CPR)을 소소심이라고 말한다.

소방안전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홍보문안이며 화재 및 심 정지 발생으로 인한 생명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고자 ‘소소심’ 캠페인 등 적극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는 소방정책 중 하나이다.

화재 시 소화기 와 소화전은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며 간단한 사용방법을 알아둔다면 간단한 조작으로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심폐소생술은 심장과 폐의 활동이 멈추어 호흡이 정지되었을 경우에 실시하는 응급처치이며 심장 호흡이 멈춘 지 4분 이내에 시작하면 살아날 가능성이 높아 무엇보다 활용법을 알고 빠른 시간 내에 실시하여야 한다.

전국 소방관서는 ‘소소심’교육 119안전체험장 등 을 설치해 소화기와 소화전 체험교실, 심폐소생술을 익히는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펼칠 계획이며 찾아가는 119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하여 지역별 주민을 대상으로 소소심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최근 언론을 통해 보았듯이 화재로 인한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가슴 아픈 사고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소방관서의 노력뿐 아니라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의 가족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으로 ‘소소심‘ 캠페인을 그냥 지나치지 말고 내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