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원초, 청소년 의회교실 참가

인천시 남구에 위치한 경원초등학교(교장 이주형)는 28일에 전교어린이 임원 10명을 대상으로 인천시의회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가하였다. 참여와 토론을 통한 의회민주주의 구현을 청소년 시기부터 직접 체험해보고 몸에 익히도록 하기 위하여 2014년도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가하게 되었다.

경원초 전교어린이 임원 10명은 이 날 오후 1시에 인천시의회에 도착하여 인천시의회에 대한 소개 영상을 보면서 의회의 연혁과 의회에서 이루어지는 업무, 입법부가 하는 일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그리고 실제 모의의회에 참여하고 방청하면서 본회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배우고, 의회 청사를 견학하며 의회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업무들과 의회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만나보는 시간을 가졌다. 실제로 모의의회에 참여했던 경원초 학생대표 김동우 학생과 이 본회의를 방청하는 경원초 전교임원들의 모습에서는 평소 장난끼 어린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엄숙하게 진행되는 의회를 보며 시종일관 진지한 모습으로 방청하였다. 

본회의 모의의회를 통해서 의회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평소 잘 알지 못했던 의회에 대한 부분을 질의응답하고 필요한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6학년 김동우 어린이는 “이번 본회의 모의의회 참가를 통해 앞으로 어떤 식으로 어린이회의를 이끌어나가면 좋을지, 시의원, 국회의원이 어떤 일을 하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은 기회였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