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이성우

▲ 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이성우
봄의 입구에서 아직은 아침, 저녁으로 겨울 동장군이 시기하듯 찬 기운을 뽐내고 있지만, 곧 남쪽으로부터 봄이 오고 있다는 소식들이 전해 올 것이다.
 
이쯤 되면 해빙기 안전사고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대비해야 할 때 이다. 항상 이맘때면 어김없이 해빙기 안전사고 뉴스가 여기저기서 들려오곤 한다.

잠시만 주위를 살펴보고 주의한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사고들이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를 보면 대부분 무관심에서부터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동절기 폭설과 한파의 영향으로 동결과 융해가 반복되면서 공사장 붕괴, 지반침하, 절개지 유실, 낙석 지역 등의 안전사고 위험성이 아주 크다.

관계자들은 미연에 점검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위험요인을 발견하였을 시에는 행정기관에 즉시 신고하여 행정기관의 예방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각종 전선의 피복, 연결부위 절연 상태를 확인하고 겨울철 전열기의 빈번한 사용으로 접속부가 헐거워지거나 파손된 콘센트는 새것으로 교체하여야 한다.

또, 비가 잦은 봄철과 여름철에 대비해 습기가 많은 지하실은 누전 여부를 반드시 점검하고 보일러 등 전기기기는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접지시설을 점검해야 한다.

또한 봄이 되면 야외 활동이 많아지게 되는데 특히 등산 활동 시에는 계곡, 바위, 능선은 피하고 돌이나 낙엽을 밟을 때 주의하는가 하면 갑작스런 날씨변화에 대비하여 기상정보를 미리 알아두고 기온, 체감온도의 변화 등을 확실하게 염두에 두고 등산 계획을 세워야 안전한 산행이 될 것이다.

봄에 찾아오는 위험한 손님 해빙기 안전사고 미리 점검·확인·대비하여 안전한 해빙기를 보내야겠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