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중학교 무상급식 실시 환영

▲ 2일 오전 11시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은 인천시청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지역 친환경무상급식 공공조달시스템 혁신을 위한 민관협의회'구성과 '고등학교 무상급식 실시'를 요구하고 나섰다. ⓒ문한기 기자

[인천=문한기 기자]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이 '인천지역 친환경무상급식 공공조달시스템 혁신을 위한 민관협의회'구성과 '고등학교 무상급식 실시'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2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2층 브리핑룸에서 '2017년 새학기 인천시 중학교무상급식 실시 환영과 대선 2대 핵심공약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가칭)'인천지역 친환경무상급식 공공조달시스템 혁신을 위한 민관협의회'구성과, '국가책임 친환경무상급식 고등학교까지 실시, 방사능 · GMO 없는 안전급식 실현'을 출마하는 모든 대통령후보에게 2대 핵심 공약을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한구 시의원을 비롯해 시민모임 관계자 등 11명이 참석했다.

시민모임은 "최근 초중고 79%(3% 부분실시)학교에서 무상급식이 실시되고 있다. 이에 고등학교에 대한 무상급식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초, 중학교에서 대부분 실현되고 있는 친환경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하고 실현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최근 부실급식과 비리급식은 고등학교 급식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높은 관심과 대책이 필요하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시민모임은 "지차제의 의지에 따라 전국적으로 큰 차이가 나는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안정적이고, 차별없는 친환경무상급식의 운영을 위하여 학교급식법에 무상급식의 법적 근거를 분명히 하고 중앙정부 재정의 50%를 지원해야한다"며, "공공적 재원 투여에 따른 식재료의 공적조달 시스템 확충을 위하여 전국에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 하고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 수산물 등에 대한 걱정이 커져 가고 있다" 며, "세계 최대 식용 GMO 수입국가인 우리나라에서 GMO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선진국들은 방사능, GMO 기준을 강화하고 있고 이웃나라 대만도 위생법을 통해서 학교급식 식재료에서 GMO를 퇴출시키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방사능, GMO없는 안전한 학교급식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