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양안전장비박람회 용역업체 자금유용과 맞춤형 직원모집

[인천=문한기 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14일 국제해양안전장비박람회용역업체 자금유용 등과 관련하여  인천관광공사에 대해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청구 내용은 2016년 국제해양안전장비박람회(이하 박람회) 용역업체 자금유용과 2015년 11월 진행된 맞춤형 직원모집공고 의혹에 관한 것이다.

시민단체는 2016년 박람회 용역업체 자금유용에 대해 황준기 사장의 직접사과와 해명을 요구한 바 있다.

인천관광공사의 회계감사팀장과 MICE사업단 내 박람회 담당자는 2016년 당시 내부조사를 벌였지만 A사와 사업담당자에 대한 별다른 조치 없이 내사를 종결했다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참여예산네트워크는 이날 성명을 내고 "2016년 박람회 용역방식을 정부·공공기관이 전시회대행 용역 발주 시 많이 취하는 방식으로 변경했으나, 용역업체의 자금유용건과 같은 손실위험을 예방하지 못한 점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광공사 내부조사에서 손실위험이 인정된 이상 감사를 통해 정확한 내용이 밝혀져야 한다"며, "정부·공공기관이 많이 취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감사의 필요성이 더 한층 제기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박람회 용역업체 자금유용에 대해 황준기 사장이 측근인 김현 MICE 단장을 감싸기 위해 책임을 묻지 않았다는 의혹이 보도된 바 있다"며, "관광공사는 2016년 박람회 부스 판매 대행사인 A사로 수익금 관리 계좌를 개설토록 했다"고 했다.

이어 "이것이 자금유용정의 빌미가 되었으며, 용역업체는 부스판매수익 4억1천700만원 중 8천만원을 통장에서 뺐다가 최종결제일이 지나서 채워 넣었다"고 지적했다.

관광공사는 지난 2015년 11월 2급 경력직 채용 공고를 통해 김현 MICE 사업단장을 채용했다.

그러나 인사규정 상 직급별 조건과 다른 자격기준이 제시되었고, 인사규정 상 2급 직원의 자격기준은 세 가지이다.

시민단체는 "이 중 '기업체 등에서 부장급 이상으로 5년 이상 재직한 경력이 있는 자' 내용이 '국제교류협력, 국제회의유치 관련 분야 10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자 또는 국제교류협력, 국제회의유치 관련 분야 팀장 이상 관리자로 5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자'로 변경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황준기 사장은 2016년 인천시의회 행정 사무감사 때 조직장악을 위해 비상식적 조직개편을 했다고 지적된 바 있다.

이에 시민단체는 "당시 김현 단장은 구설수에 올랐던 인물 중 한명"이라며, "김현 단장은 2015년 9월 황 사장 취임에 이어 11월에 인천관광공사에 채용됐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정황 상 위의 경력직 채용 공고가 김현 단장을 위한 맞춤형 채용공고라는 의혹을 갖기에 충분하다"며, "이에 대해 감사원이 진실을 밝혀 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2015년 관광공사 재출범 당시 사외이사 도입을 요구한바 있는 시민단체는 "인천관광공사는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사외이사를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감사원 감사를 통해 두 사건에 대한 진상이 철저히 규명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