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이해와 준비자세 다짐 기회

 

여유와 존중으로 함께 꿈을 꾸는 행복한 학교 선화여자중학교(교장 김동환)는 5월 11일 학생교육과 미래학생역량 연수를 개최했다. 시공미디어 부회장이며, 교육부 미래교육정보포럼 위원장, 미래창조과학부 5G 전략추진위원회위원, 에듀테크포럼 공동위원장, 이러닝학회 회장 등을 맡고 있는 곽덕훈 박사를 강사로 초대하여 강의를 진행하였다. 1층 도서실에서 진행된 연수에는 해당학교 교직원 외에 외부 교원들도 10명 이상 참가하여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강의 내용은 사회환경의 변화, 2017년 새로운 트렌드, 학교교육과 미래학생역량등으로 구성되었다. 사회환경의 변화로 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의 도래, 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국가별 전략, 기술진보의 특성과 미래사회의 변화, 인공지능의 활용 및 최근 동향, 지능정보/융합시대 직업의 변화 등에 대해 소개하여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였다.
 
2017년도의 새로운 트렌드로 2017년 Gartner의 상위 10가지 기술 트렌드, 2017년 IBM의 사업 관점, 2017년 대한민국 소비자 트렌드를 소개하며, ‘미래는 손 안에 있다.’는 내용에서 3D 프린팅, 일자리의 변화 등에 대해 예측하여 청중들의 동감을 이끌었다.

학교교육과 미래학생역량으로 지능정보사회와 미래교육혁신, 미래 창조 융합형 인재 양성, 지능정보사회의 미래교육의 변화, 창조적 가치 창출을 위한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21세기에 요구되는 16가지 스킬과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적 교육적 변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참석자들의 관심과 열띤 토론으로 예정된 시간보다 30여 분 늦게 끝났지만 지루해하는 기색이 전혀 없었다. 연수에 참석했던 인주중학교 강모 교사는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생각은 하고 대비는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지만, 별다른 준비는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무언가 실마리가 잡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