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남 여수에서 개최된 전국주민자치박람회 모습 ⓒ연수구청

인천 연수구 송도2동 주민자치센터(위원장 한정희)가 최근 인천시에서 실시한 '2017년도 주민자치센터 분야별 운영평가'에서 최우수 센터로 선정됐다.

센터는 지난해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운영 활성화를 위해 민·관이 혼연일체가 돼 다양한 주민참여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시간이 타 센터에 비해 월등히 높았으며, ▲참여율 제고를 위한 주민자치위원 마일리지제 운영 ▲주민자치위원 1인 1강좌 수강 모니터링을 통한 운영강좌의 문제점을 개선했다.

이와 함께 ▲송도의 다양한 소식을 주민기자의 눈으로 취재한 소식지 '줌인송도'의 분기별 발간배포 ▲관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으로 행사 등을 추진해 마을 공동체 문화 조성에도 크게 기여했다.

아울러 ▲지적 장애인 참여 프로그램인 '장애인 난타교실' ▲남성참여 프로그램인 '남자요리, 남자요가'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야간 및 주말 프로그램 운영 등 소외계층의 주민자치센터 참여를 적극 유도했다.

또한, 센터 옥상에 장독대 설치 운영, 기부가 가능한 착한계단 운영 등은 모범사례로 다른 주민자치센터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했다.

센터는 지난해 전남 여수에서 개최된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도 '주민과 같이 함께 가치' 가 우수사례로 선정돼 홍보부스를 운영해 전국에 송도2동을 비롯한 연수구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한 바 있다.

한정희 위원장 "역사가 짧은데도 불구하고 송도2동 주민자치센터는 연간 10만여 명이 이용하는 센터로 성장했다"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도 도심양봉사업과 꽃이 피는 아파트 화단 가꾸기 등 마을 특화사업을 추진해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